ETF란? 짬짜면이다?! – 초코 Talk 1편

‘투자’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인물,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 많이 들어보셨죠? 투자와 관련한 버핏의 지혜를 얻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서슴없이 큰 금액을 지불한다고 해요. 지난해 진행된 마지막 ‘버핏과의 점심’의 경매가는 246억원으로,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어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존경과 선망을 받은 워런 버핏이 투자와 관련해서 꾸준하게 주장하는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것은

S&P 500 인덱스 펀드를 소유하는 것이다”
“In my view, for most people,

the best thing to do is own the S&P 500 index fund.”

– 2020년 버크셔해서웨이 주주총회(연례회의)에서


인덱스 펀드를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게 만든 것이 바로 ETF인데요, 왜 워런 버핏이 ETF에 투자하는 것을추천하는 걸까요? 보 투자자를 위한 덱스 Talk, 초코톡의 첫 시간은 사연과 함께 ETF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초코 Talk 1편! 오늘의 투자 고민입니다.

초코 Talk이란? 초보 투자자를 위한 코덱스 Talk의 줄임말입니다.

Q.

주식 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 투자자입니다.
주변에서 다 투자한다고 해서 저도인기 종목인 삼성전자 주식만 여러 개 샀는데요,
제가 너무 비쌀 때 샀나 봅니다. 그때 가격으로 돌아올 생각을 하지 않네요.
이제는 다른 종목에 투자하려고 해도 손해 볼까 봐 무서워서 못 사겠습니다.
저 대신 알아보고 알아서 좋은 가격에 사고 팔아주는 로봇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네요.
혹시 안정적이지만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초보 투자자들이 많이 하는 고민인 것 같아요. 투자를 처음 시작하기 전에 열심히 공부했지만 막상 실제로 투자하기에는 손해를 볼까 봐 걱정이 많을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분산투자를 실시하기 때문에 개별 종목보다 안정적이고, 정기적으로 투자할 종목을 정리해주기 때문에 편리한 ETF에 대해서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ETF란 무엇인지, ETF에 대한 정보를 찾는 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초코 Talk 1편:
ETF란, 짬짜면이다?! – ETF가 뭐예요

1. ETF의 개념
2. ETF 알아보는 법 – 예시: 2차전지핵심소재

1. ETF가 뭐예요?

우선 ETF가 무엇인지 짧게, 그리고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ETF란, 여러 개별 종목의 주식을 모아서 한 번에 분산투자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에요.

예를 들어볼게요. 중국집에 가서 짜장면, 짬뽕, 탕수육을 먹고 싶을 때 각각 한 그릇씩 시킬 수도 있지만, 짬짜면(짬뽕&짜장), 짬탕면(짬뽕&탕수육), 탕짜면(짜장면&탕수육)처럼 한 그릇을 시켜도 여러 가지 맛을 볼 수 있는 음식도 주문이 가능해요.

이때, 짜장면과 짬뽕, 탕수육을 각각 주식 1주라고 생각해 보세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에코프로비엠처럼요. 한 번에 다 사기에는 조금 부담이 되겠죠? 이런 주식들에 한번에 투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에 중식 ETF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중식 ETF를 구입하게 되면 짜장면, 짬뽕, 탕수육, 유린기, 군만두 등등 여러 가지 음식을 한 입씩 맛볼 수 있어요. 물론 더 많은 중식 ETF를 구매한다면 더욱 많이 먹을 수 있겠죠.

실제로 위의 그림처럼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소재 관련 기업 ETF(2차전지핵심소재 ETF)’ 라든지, ‘잘 나가는 미국 기술주 기업 ETF(미국 FANG플러스 ETF)’, 등등 다양한 조  합   의 ETF가 존재해요.

2. ETF에 대해서 어떻게 알아봐야 하나요?

지금까지는 ETF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실제로 어떤 ETF들이 주식 시장에 상장(등록)되어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는 ETF에 대해서 어떻게 알아봐야 할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할게요.

ETF 관련 정보 알아보기

ETF에 대한 정보는 증권사나 운용사 홈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어요. 먼저 www.samsungfund.com 에 접속해보세요.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요즘 2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오늘의 예시로 Kodex2차전지핵심소재 10 Fn에 대해 알아볼게요.

메인에 추천되는 상품 말고도 아래 검색창에 ‘2차전지’를 입력하면 위 이미지처럼 다양한 상품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요.

상품 페이지를 살펴보면, 해당 상품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현재 거래되는 가격과 거래량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요. 이 ETF의 경우에는 2차전지 중에서도 2차전지를 만드는 소재 기업을 중심으로 짬짜면 그릇에 담듯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ETF예요.

밑으로 쭉 스크롤 해보면 Kodex 2차전지핵심소재 10 Fn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이어져요. ETF는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인데요, 활용하고 있는 기초지수란 각 주제별로 모아둔 종목들의 현재 가격을 모두 모아 산정되는 수치예요. 예를 들면, 짜장면 주가는 어제보다 2천원 오르고, 짬뽕 주가가 3천원 내렸어요. 그럼 지수가 어제보다 1천원 내린 수치가 되겠죠?

계속해서 살펴보면, 해당 ETF의 위험 수준도 알아볼 수 있어요. 1부터 5까지 높은 위험에서 낮은 위험까지 나뉘어져 있어요. 여러분의 개인 성향에 따라 위험 수준을 살펴보고, 투자 결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ETF가 현재 투자하고 있는 종목이 어떤 종목이 있는지, 얼마큼(수량), 혹은 몇 퍼센트로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ETF의 장점 중 하나는 운용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점인데요, 원한다면 언제든 투자 내용과 비율을 소수점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

이렇게 ETF에 대한 정보를 찾아본 후, ETF에 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앱으로 ETF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투자에도 MBTI가 있다? ETF 투자 방법과 나의 투자 성향 알아보기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요즘 ETF 대세는 2차전지?

성장성 높은 2차전지소재 기업만 모은 Kodex 2차전지핵심소재 10 Fn ETF

현재 에코프로비엠 등을 비롯해서 2차전지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산업 현황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오늘 예시로 알아보았던 Kodex 2차전지핵심소재 10 Fn에 대해 알아볼게요.

2차전지란, 일회용이 아니라 다시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를 말해요. 전기차에 들어가는배터리들이 주요한데요, 전기차 산업이 계속 성장하며 2차전지 투자금도 많이 늘었어요.

지난 3월에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발표되었는데요, 전기차를 만들 때 사용하는 중국산 생산 소재 의존을 낮추겠다는 내용이 핵심에 있었어요. 따라서 한국산 2차전지 소재에 대한 수요가 늘 것이라는 기대감에 더욱 많은 관심이 쏠리는 중이에요.

2차전지 ETF에서 중요한 것은?

그렇다면 2차전지 중에서도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 게 좋을까요? 바로 ‘양극재’에 주목해야 해요. 현재 대부분을 차지하는 2차전지는 ‘리튬이온 배터리’인데요, 이 배터리에 들어가는 것이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4가지예요. 양극재는 이중에서 원가의 비중이 가장 높고, 배터리의 성능을 좌우해요. 따라서, 2차전지의 핵심 소재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양극재 관련 기업의 비중이 높은 것이 좋겠죠?

Kodex 2차전지핵심소재 10 Fn ETF는 국내의 주요 배터리 양극재 4개사에 중점적으로 투자해요. 현재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LG화학, 엘엔에프 등 기술력이 뛰어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에 많은 비중으로 투자한답니다.

Kodex 2차전지핵심소재 10 Fn ETF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와 버튼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2차전지소재 ETF 고르는 방법, 양극재 하나만 기억하세요!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ETF가 무엇인지, 어떻게 찾아보는지에 대해 알아봤어요. ETF 용어가 헷갈리거나 투자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 혹은 새로운 투자 상품이 궁금할 때! 언제든지 <초코 Talk>에 여러분의 투자 관련 고민을 댓글로 알려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