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차세대 인공지능 기업에 투자하는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

챗GPT 등장은 인공지능 시대를 가까운 미래로 당겼습니다. 현재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산업의 패권을 잡기 위해 다양한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 중인데요,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지난 해 12월, 오픈에이아이(Open AI)의 챗GPT 등장 이후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이 비즈니스 위협 최고 단계인 ‘적색 경보’를 발효하고, AI챗봇 ‘바드’를 내놓았습니다. 관련 기술 업계뿐만 아니라 많은 눈이 쏠린 혁신 기술, 어떤 전략으로 투자해야 할까요? 지난번 시리즈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혁신 기술 시장과 투자 전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생성형 인공지능에 투자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는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유망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 삼성 글로벌 Chat AI 공모 펀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이란 무엇일까요? 챗GPT같이 입력한 내용의 주제나 질문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는 기술을 생성형 인공지능이라고 합니다. 이전 포스트에 이와 관련된 시장 투자 전망을 다뤘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인공지능으로 작곡도 하고, PPT도 만든다? 생성형 인공지능 산업과 투자 전망 알아보기

1. 생성형 인공지능 산업 투자 대상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생성형 인공지능과 관련한 산업 영역과 투자 대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챗GPT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늘어나 관련 산업 성장 가능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기업은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인프라, 인공지능 플랫폼, 그리고 서비스 영역입니다.

1) 인공지능 서비스 – 활용 영역

먼저,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인공지능 서비스에 속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서비스 영역은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해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인용 서비스, 건강관리 등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주로 학술이나 연구 목적으로 한정되어 사용된 과거 인공지능 기술과는 달리, 현재 화제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은 편의성, 생산성, 범용성이 높아 앞으로 관련 산업이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는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시장이 초기 단계이지만, 미디어, 헬스케어, 금융 서비스 등 앞으로 적용할 수 있는 영역이 확장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의 이미지를 살펴보면, 실제로 다양한 기업이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관계관리(CRM) 소프트웨어(SW) 기업 세일즈포스는 분석 플랫폼 ‘아인슈타인 GPT’를 도입해 AI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콘텐츠를 생성했고, 네슬레는 오픈에이아이(OpenAI)사의 생성형 이미지 인공지능 DALL-E2를 활용해 디지털 광고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2) 인공지능 구현 기술 – 인프라 영역

흔히 챗GPT 관련 종목이라고 하는 하드웨어 기업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기업들은 인공지능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기술에 집중하는 인프라 영역입니다. 인공지능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늘어나는 사용자와 빠르게 상호작용하기 위해서 더욱 빠른 데이터 처리가 필요로 합니다. 현재 생성형 인공지능 산업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도 이러한 인프라 영역 기업들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매출 증대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 그래프를 살펴보면, 앞에서 알아본 것처럼 AI 관련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높은 사양의 하드웨어 투입량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표적으로 GPU(그래픽 처리장치), DPU(데이터 처리 장치), TPU(구글의 자체 제작 반도체) 등 반도체,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웨어하우스(데이터베이스), 고성능 네트워크 장비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현재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은 많은 관심을 받는 만큼, 많은 기업들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I용 반도체,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반면에 공급원은 제한적입니다. 이에 따라 하드웨어 가격이 상승하고, 생산 관련 기업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3) 인공지능 플랫폼 – 모델 영역

마지막으로는 인공지능을 실제로 구현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서비스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관련 기업들이 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은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하고, 사용자가 요구를 알맞게 인식하고, 입력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내용을 찾아 적절하게 답변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과정은 데이터를 학습하고 조합, 분석해서 새로운 지식을 얻어내는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술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거칩니다.

인공지능 플랫폼은 다양한 영역에서 오랜 기간 동안 데이터뿐만 아니라 연산 기술을 축적해왔는데요, 생성형 인공지능에 알맞은 생태계를 구성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관련 인프라와 기술이 발전했는데요, 그동안 축적한 데이터와 연산 기술을 바탕으로 생성형 인공지능의 발전 또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구글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결과를 도출할 때 이미지, 글자, 소리, 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답변을 내놓는다고 합니다. 구글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 바이두 등 거대 테크 기업들이 이러한 생성형 인공지능 개발에 도전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술 플랫폼은 향후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범위와 연결되어 있어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2.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 투자 전략

삼성 글로벌 Chat AI 공모형 펀드는 위에서 알아본 3가지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기업에 투자할 전망인데요, 특히 높은 투자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 기업을 중심으로 투자할 예정입니다.

인공지능 관련 산업에 투자하고자 할 때 하드웨어(반도체 등) 기업 중심으로 많이 투자하셨을 텐데요, 이번 Chat AI 신규 펀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탑재해 다양한 결과물을 제공하는 서비스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에 중점적으로 투자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인공지능 기술 구현 기술, 인공지능 플랫폼 영역의 기업에도 투자할 예정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가지고 있는 플랫폼 기업은 각국의 대형 검색 플랫폼 위주의 기업들이며, 인공지능 구현 기술(인프라) 기업들 또한 반도체, 혹은 고속 네트워크 등 하드웨어 관련 대형 기술주들이 대부분입니다.


반면, 인공지능 서비스 관련 기업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서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많은 분야의 기업들이 있으며, 시가총액 기준으로도 소형주에서 대형주까지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앞으로 성장하고, 투자할 만한 기업들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기 때문에 투자 기회가 확장될 영역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를 통해 투자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 영역에는 어떤 기업들이 있을까요? 예시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듀오링고

첫 번째 예시 종목은 듀오링고(Duolingo)입니다. 현재 5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 중인 글로벌 외국어 학습 소프트웨어인데요,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코로나 상황을 기점으로 대면 수업이 힘들어지며 가입자 수가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듀오링고는 기본적인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지만 추가 서비스에는 요금을 부과하는 프리미엄(Freemium)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듀오링고의 학습 콘텐츠는 인간과 생성형 인공지능의 협업으로 생성됩니다. 먼저, 초반에 제공되는 학습 콘텐츠는 인공지능이 아닌 관련 담당자가 입력해서 학습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후에는 최신 인공지능 언어 GPT-4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답변 수준에 맞추어 콘텐츠를 제공 중입니다.

또한, ‘듀오링고 테스트’를 통한 새로운 교육 사업 확장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영어 테스트인 듀오링고 테스트는 시공간의 제약이 없고, 채점이 빠르며, 저렴한 가격(49$)으로 인도나 중국 등 해외 유학에 대한 수요가 높은 신흥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듀오링고는 또한 테스트에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적응형 시험’의 개념을 적용했는데요, 적응형 시험은 사용자의 답변에 따라 후속 질문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형식의 테스트입니다. 효율적으로 개인별 수준을 측정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한 기술입니다. 나아가서 듀오링고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적응형 시험에 대한 기준을 설립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어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시험으로도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매우 높은 성장성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판단됩니다.

2) 엔비디아(NVIDIA)

엔비디아는 미국 유망 기술주 투자, 챗GPT 관련 투자에 대해 이야기할 때도 빠지지 않는데요, 인공지능 개발에 효과적인 그래픽 카드 등 반도체 제작 업체로 잘 알려졌습니다. 이제는 AI 관련한 컴퓨팅 기능과 소프트웨어 지원까지 사업 모델을 확장을 시도하며 혁신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먼저, 엔비디아의 GPU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학습하고, 문맥을 이해한 후 결과물을 도출할 때 효율적인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성형 인공지능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매출이 고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그래프를 살펴보면, 데이터센터(AI)에 의한 매출이 2022년 처음으로 게임에 의한 매출이 넘어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전망으로 보이며, 엔비디아의 집중적인 수혜가 예상됩니다.

또한, 엔비디아는 인공지능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는 슈퍼컴퓨팅 시스템 DGX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등과 협력해서 클라우드 형태로도 인공지능 인프라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엔비디아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갖춰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또한 챗GPT 개발사 오픈에이아이(Open AI)에 투자했는데요, 생성형 인공지능을 다양한 마이크로소프트 생태계에 탑재할 것을 밝혔습니다. 챗GPT의 언어모델인 GPT 시리즈는 현재 GPT4까지 발표됐는데요, 아래 그래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지속적으로 정확도 측면에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GPT4는 구글을 대응 가능한 유일한 인공지능으로서 차기 핵심 산업이 될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위 이미지를 살펴보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부터 게임 플랫폼인 엑스박스(Xbox)까지 업무, 여가활동 등 생활 전반에 걸친 마이크로소프트 생태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컴퓨터 운영체제부터 클라우드 솔루션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향후 생성형 인공지능이 마이크로소프트 제품들에 탑재될 경우, 폭발적인 시너지를 창출하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 주요 종목 소개

앞에서 알아봤던 투자 주요 예시 종목 듀오링고,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외에도 미국의 클라우드 업체 세일스포스, 중국 최대 검색 기업 바이두, 소프트웨어 기업 테라데이타 등 인공지능 관련 유망한 기업들로 구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에 따라 다양한 규모로 나뉘지만,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구현기술(인프라) 종목들이 적절하게 구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국가별, GICS* 업종별 비중을 바탕으로 확인했을 때, 인공지능 기술과 관련해서 다양한 국가와 업종에 분산투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습니다.

GICS(세계산업분류기준)(*): 1999년 S&P 다우존스 지수와 MSCI가 전세계 금융전문가를 위한 투자 리서치 및 자산관리 프로세스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발한 방법론. 전세계 자산가, 포트폴리오 매니저, 투자 애널리스트와 수많은 논의를 거쳐 생성되어 정확하고 완전하며 표준적인 산업 정의에 대한 전세계 금융계의 요구에 따라 설계된 분류 기준.
 

오늘은 글로벌 생성형 인공지능 산업 중에서도 높은 투자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 영역에 투자하는 펀드,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인공지능 기업과 성장세에 투자하고 싶다면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를 확인해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