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준비의 첫걸음, ETF 연금 투자 포트폴리오 톺아보기

‘금퇴’라는 용어 들어보셨나요? 은퇴 후에도 여유로운 생활을 누리고자 하는 사람들의 열망이 느껴지는 용어인데요. 최근에는 여유로운 은퇴 후 삶을 위해 젊은 나이부터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위험 성향 투자자들도 부쩍 늘었다고 합니다.

보험, 퇴직연금, 개인연금저축 등 은퇴 이후를 준비하기 위한 수단은 다양한데요. 어떤 방식이 나에게 적합할까 고민이라면 ETF 연금 투자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 개인연금도 ETF 투자 OK! 연금저축계좌와 세액공제

연금저축계좌는 일정기간 납입 후 연금형태로 인출할 경우 연금소득(3.3~5.5%)으로 과세되는 세제혜택 금융상품을 의미합니다. 연금저축계좌는 ①연금저축펀드(ETF포함) ②연금저축보험 ③연금저축신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각기 운용주체와 판매사가 다릅니다.

이중 연금저축펀드는 일반 펀드와 같이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인데요. 자유납입 방식으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고 세액공제 혜택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연금을 수령할 때까지 세금을 내지 않는 과세이연 상품으로 연금 소득세율이 적용돼 절세에도 용이하죠.

2023년 달라지는 연금계좌 세액공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보세요!
http://www.samsungfundblog.com/archives/47338

| 퇴직연금도 ETF 투자 OK! DC형, IRP로 ETF 투자하기

퇴직금을 근로자 개인이 직접 운용하는 근로자책임형(DC)과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통해서도 ETF에 투자할 수 있는데요. IRP는 이직 또는 퇴직 시 받은 퇴직급여를 적립하거나, 본인 부담으로 추가 납입한 자금을 만 55세 이후 연금화하는 상품입니다.

앞서 소개한 연금저축계좌와 DC/IRP 합산 700만 원 한도까지 연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퇴직금을 55세 이후 연금으로 받을 땐 연금소득으로 과세하여 퇴직소득세를 경감받을 수 있단 장점이 있죠.

| ETF 연금투자, 어떤 장점이 있나요?

ETF는 특정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한 펀드로 인덱스 펀드와 주식 거래의 장점을 모두 갖춘 혁신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ETF는 펀드이지만, 거래소에 상장되어 각 상품마다 종목코드를 가지고 있는데요. 주식처럼 거래소 개장시간 중 직접 주문을 통해 증권계좌에서 매매할 수 있어 편리하고 투명하게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추적하는 기초지수의 성과가 ETF 1주당 가격에 반영되기 때문에 특정 업종이나 시장의 성과가 곧 투자성과와 같은데요. 개별 종목이 가진 위험에서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어 명확한 투자 성과를 나타내며, 단 1주만 보유해도 ETF를 구성하는 모든 종목의 성과를 누릴 수 있어 소액 분산투자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 나날이 커가는 ETF 시장, Kodex로 투자하세요!

우리나라 ETF 시장 규모는 2002년부터 2022년 10월까지 20년 간 순자산가치총액이 0.3조 원에서 77.9조 원까지 늘었는데요. 출시 이후 연평균 22.5%씩 성장한 셈입니다. 작년 한 해 동안 늘어난 순자산 규모만 22조 원에 이르죠.

특히 삼성자산운용이 운용하는 Kodex ETF는 대한민국 ETF 시장 성장을 이끌어온 대표 브랜드인데요. 국내 시장점유율 43.9%, 일평균 거래대금의 78.8%를 차지하며 국내 ETF 투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는 물론 해외주식과 해외채권, 원자재, 통화, 리츠 등 전체 자산군을 아우르는 148개의 상품 라인업으로 연금 투자 가능한 Kodex ETF는 131종에 이르는데요. 성공적인 연금 투자를 위한 생애주기, 투자 성향별 포트폴리오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Kodex 추천 연금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인해보세요!

| Kodex 추천! 연금투자 포트폴리오 3

① 매운맛 포트폴리오 – 사회 초년생이라면? 적극 투자로 연금 극대화를 고려해 보세요!

은퇴까지 아직 충분한 시간이 있고 인적자산이 풍부한 사회 초년생이라면 적극적인 투자를 고려해 보는 게 어떨까요? 앞으로 꾸준한 소득이 기대되고, 연금 투자 기간도 길게 가져갈 수 있기에 연금자산 극대화를 목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 대표지수에 투자하는 Kodex 미국나스닥100TR ETF와 국내 주식 대표지수에 투자하는 kodex 200TR의 경우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토탈리턴 ETF로 배당금 복리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환율 변동에 대응하는 투자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http://www.samsungfundblog.com/archives/47674

② 중간맛 포트폴리오 – 축적 자산과 이후 소득이 비슷한 시기, 자산 증대와 보존에 주목하세요!

금융자산(지금까지 축적한 자산)과 인적자산(앞으로 벌어들일 소득)이 비슷한 시기의 연금 투자자라면 자산 증대와 보존이라는 두 가지 목표에 균형을 맞춘 포트폴리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Kodex TRF3070 ETF는 글로벌 선진국 주식(환노출)에 30, 국내 채권에 70의 비중으로 분산 투자하는 맞춤형 글로벌 자산배분 ETF인데요. 투자자가 감수할 수 있는 리스크에 따라 채권과 주식 등 자산을 배분해 위험도를 설계할 수 있어 투자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라이프사이클 펀드 TRF와 TDF, TIF가 궁금하다면 아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http://www.samsungfundblog.com/archives/46710

③ 순한맛 포트폴리오 – 은퇴 시기라면 안정성은 물론, 시중금리 이상의 수익률을 목표로!

지금까지 잘 모은 연금자산, 무엇보다 안전하게 운용하면서 시중금리 이상의 수익률까지 기대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안정성을 중시하는 보수적인 투자 성향이라면 위 ETF를 중심으로 전략을 짜 보세요.

Kodex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는 한국의 우량채권시장(AA-이상)에 투자하는 최초의 액티브 채권 ETF로 낮은 위험등급으로 국내 채권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생애주기, 투자 성향에 따른 연금 투자 포트폴리오를 함께 알아봤는데요. ETF 연금 투자를 활용해 운용 수익과 세액공제, 노후 대비 세 마리 토끼를 함께 잡아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포트폴리오 외 연금투자가능 Kodex ETF 131종, 추천 ETF 28종이 궁금하신가요? 그 동안 축적된 Kodex의 운용/상품/컨설팅 역량과 노하우가 담긴 Kodex 20주년 특별판 ‘Kodex ETF 연금투자 바이블’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 Kodex 홈페이지 메인화면 우측 ‘한권으로 끝내는 연금투자 가이드 북’에서 누구나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ㅇ 본 콘텐츠에는 일부 주관적 견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본인의 투자 판단하에 신중하게 투자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2-729호(2022.12.15~2023.12.1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