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다음은 ‘은’? AI에 힘입어 뜨거워지는 은 시장, 이유가 있다

최근 투자자들 사이에서 “요즘 금 현물보다 은이다.”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실제로 글로벌 은 가격이 온스당 60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는데요.

*기준일:2025.12.09 / 출처:뉴욕상품거래소

은 가격 상승과 공급 부족으로, 주요 은행들에서는 25년 10월 20일 부터 26년 1월 1일까지 실버바 판매 중단을 선언하였습니다.

출처: 한국금거래소

그렇다면 은 가격, 왜 이렇게 오르는 걸까요?

1️⃣
금리 인하 기대가 만든 안전자산으로서의 가치 부각

은 가격 상승의 첫 번째 이유는 바로 금리 인하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 현상입니다. 미국 연준이 최근 금리를 단계별로 인하하면서 유동성이 늘어 안전자산의 매력도 자연스럽게 높아졌습니다. 금뿐만 아니라 은 역시 대표적인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투자자 수요가 빠르게 유입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곳곳에서 이어지는 지정학적 리스크, 변동성이 커진 금융 환경도 안전자산 선호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미래가 불확실할수록 투자자들은 ‘지키는 자산’을 찾게 되고, 그 대안 중 하나가 은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죠.

2️⃣
산업 수요 증가! AI 시대의 필수 소재

은을 눈여겨보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산업 수요 급증입니다. 금과 달리 은은 약 60% 이상이 산업용으로 사용되는데요.

출처: The Silver Institute, NH투자증권, 기준일: 2025.12.08

뛰어난 전도성과 내구성 덕분에 AI, 전력, 반도체 등 주요 산업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 소재입니다. 하지만 은은 금처럼 대규모로 채굴되는 금속이 아니기 때문에 공급 탄력성이 매우 낮습니다. 때문에 은 시장은 이미 수요가 공급을 앞서는 구조적 공급 부족 상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은 은 가격 상승 압력을 더욱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3️⃣
금에 비해 역사적 저평가 상태

금, 은 평균 가격차이는 얼마나 날까요? 2001년 이후 25년간 금/은 온스당 가격 평균은 68:1로 68배 차이를 보여왔습니다. 1온스당 금 가격÷1온스당 은 가격을 했을 때,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금의 상대적 가격이 높은 상황이다’고 보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금/은 가격이 85배까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출처: 하나금융연구소, Bloomberg, 기준일: 25.09.17

이는 은이 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다는 신호이자, 은이 금보다 더 큰 성장의 여지가 있다는 신호로도 볼 수 있습니다.

즉, 금이 고평가 되었다고 느끼거나, 금에 대한 투기적 성향이 강하다고 느끼는 분들께는 은이 또다른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투자자 관심 급증… 순매수까지 꾸준히 증가

ETF 시장에서도 투자자들의 관심은 그대로 나타납니다. 실물 은 구매가 어려워진 영향까지 더해지며 KODEX 은선물(H) ETF로의 자금 유입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달 들어 열흘 만에 약 135억 원 수준, 연초 이후로는 1,355억 원의 개인 순매수가 유입됐습니다.

* 기준:2025.12.10, 출처:DataGuide

KODEX 은선물(H) ETF의 장점은?

KODEX 은선물(H) ETF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은 선물 100%’로 구성된 ETF입니다. 금과 혼합된 구조가 아니라 은 가격 움직임만 정교하게 추종하기 때문에 산업 수요 증가·공급 부족 등 은 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그대로 반영합니다. 실물을 보관할 필요 없이 은 가격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죠.

은에 관심을 가져왔다면, 이제 KODEX 은선물(H) ETF를 통해 보다 간편하게 은 시장에 접근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KODEX 은선물(H) ETF I 합성총보수 연 0.7334% (운용:0.599%, 판매:0.001%, 신탁:0.04%, 사무:0.04%, 기타:0.0534%) ㅣ위험등급 1등급(매우 높은 위험)ㅣ직전회계연도 기준 증권거래비용 0.093% 발생

이 금융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 | 투자 전 설명 청취 및 (간이)투자설명서・집합투자규약 필독 | 자산가격 변동, 환율변동, 신용등급 하락 등에 따른 원금손실(0~100%) 발생가능 및 투자자 귀속 | ETF 거래수수료, 증권거래비용 등 별도 발생 가능ㅣ구성종목 및 비중 추후 변동 가능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5-2530호(2025.12.15~2026.12.1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