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 GPT가 공개된 후 세상이 떠들썩합니다. Chat GPT(챗지피티)란 오픈에이아이(OpenAI)라는 인공지능연구소에서 개발한 인공지능(AI) 챗봇, 혹은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챗 GPT는 지난해인 2022년 11월 30일 출시 후 일주일 만에 100만 사용자를 달성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3.5년, 인스타그램이 2.5개월에 걸쳐 달성한 것에 비하면 어마어마한 속도입니다. 그렇다면 AI, 즉 인공지능과 빅테크 등 관련된 해외주식 및 ETF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오늘은 급부상 중인 챗 GPT와 관련된 ETF 투자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챗GPT 관련 ETF와 투자 정보에 대해 자세한 알아보기 앞서, 챗 GPT에 직접 ETF에 대해 한 번 물어봤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단순히 질문의 답만 찾아줄 뿐만 아니라 주제에 따른 작문이라든가 코딩, 노래 가사 작성 등 다양한 부문에서 우수한 답변을 내놓고 있습니다.
꽤 그럴싸한 답변입니다. 이렇게 똑똑하고 다재다능한 챗GPT와 관련 투자 영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과 함께 주목할 만한 ETF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공지능(AI) 산업
먼저, 인공지능(AI)과 관련된 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공지능은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의 인공지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좁은 의미의 인공지능은 바둑 프로그램인 알파고처럼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합니다. 반대로 넓은 의미의 인공지능이란, 포괄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지향하며, 주어진 모든 상황에서 사람처럼 행동하는 게 목표입니다. 따라서, 이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자연스러운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가 필요합니다.
자연어와 관련해서는 시초인 구글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현재 챗 GPT가 구글을 대체할 수 있을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챗 GPT의 (1) 컴퓨팅 비용 (2) 신뢰도 문제 (3) 2021년까지 데이터 학습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 제공 불가능 문제 때문에 완전 대체는 힘들 전망이라고 합니다. 구글이 선보이겠다고 한 대화형 AI ‘바드(Bard)’와의 대결 또한 주목할 만할 것입니다. Best porn site https://noodlemagazine.com – Watch porn.
이렇듯, 챗GPT는 AI산업의 발전을 가속할 전망입니다. 구글 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 또한 아래 이미지처럼 초거대 AI를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2. 반도체 산업
최근 반도체 산업 또한 챗GPT의 수혜를 얻고 있습니다. 챗 GPT의 경우 알파고와 달리 구체적인 하드웨어의 사양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에 사용되는 하드웨어 관련 제품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대표적으로 고대역 메모리* 반도체와 네트워크 속도가 초당 400기가비트 이상인 네트워크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 전망됩니다.
고대역 메모리(*): 컴퓨터에 사용되는 메모리인 D램을 여러 개 수직으로 연결해 기존 D램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른 메모리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구글의 TPU(알파고 구현에 사용된 하드웨어)처럼 특정한 용도를 위해 맞춤 주문 제작해주는 ASIC(주문형 반도체)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며, 반도체 설계를 위한 소프트웨어(EDA), 반도체 제조를 전담하는 생산 기업인 파운드리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대만의 파운드리 기업 TSMC, 미국의 반도체 EDA(전자설계자동화) 전문 업체 시놉시스(Synopsys)와 케이던스(Cadence)등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로 지난 22일(현지 시각), NVIDIA(엔비디아)는 아래와 같이 실적 발표를 통해 세 가지를 언급했고, 뉴욕증시 마감 후 시간외거래에서 8% 넘는 주가 급등을 실현했습니다.
(1) 시장 컨센서스(시장 전망치)보다 높은 가이던스(기업의 실적 전망치)발표
(2) 신형 GPU(그래픽처리장치)인 ‘H100’의 인기
(3) AI 구동에 활용 가능한 엔비디아 칩 및 네트워킹 장비 사업 성장
그렇다면 이런 수혜주가 포함된 ETF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챗GPT 관련 주목할 만한 ETF (1)
: Kodex 미국반도체MV ETF
최근의 동향을 고려해 ETF를 고를 때 엔비디아의 비중이 높은 반도체 ETF를 골라야 하겠죠? 엔비디아(NVIDIA)를 편입하고 있는 대표적인 ETF로는 Kodex 미국반도체MV ETF가 있습니다.
이 ETF는 미국에 상장된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반도체의 설계, 생산, 조립, 검사 공정의 대표기업 25종목을 편입해 투자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이 ETF에서는 엔비디아를 10% 이상 편입하고 있는데요, 엔비디아의 신형 GPU인 H100을 전량 생산하고 있는 대표 파운드리 기업인 TSMC 또한 11% 편입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처럼 고성능 GPU 수요가 늘어나며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미국의 반도체 제조회사 AMD도 5% 정도 편입하며 챗GPT와 관련된 종목은 총 3종목, 총 비중은 26% 정도로 투자 중입니다.
Kodex 미국반도체MV ETF는 미국 자산운용사 반에크(VanEck) 산하 인덱스 펀드 운용사 MV인덱스솔루션즈(MV Index Solutions)가 산출하는 ‘MVIS US Listed Semiconductor 25 Index’를 기초지수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지수는 미국에 상장된 반도체 ETF 중에서도 9.5조원으로 가장 규모가 큰 SMH ETF(VANECK Semiconductor ETF)와 동일한 기초 지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3년 2월말 순자산총액 및 원달러 환율 기준)
이러한 Kodex 미국반도체MV ETF의 총 보수는 0.09%이며, 글로벌 반도체 ETF와 동일한 기초지수를 국내 시장에서도 저렴하고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챗GPT 관련 주목할 만한 ETF (2)
: Kodex 미국FANG플러스(H) ETF
반도체 ETF 외에도 챗 GPT와 관련 있는 종목들이 대거 포함된 ETF가 있는데요, 바로 Kodex 미국FANG플러스(H) ETF입니다. 지난 1월, 국내 일반형 ETF 중 수익률 1위를 기록한 ETF로, 미국의 대표 혁신주 10종목에 동일가중방식*으로 투자하는 ETF입니다.
동일가중방식(*) : 리밸런싱일에 동일가중으로 변경합니다. 다만, 변경일에도 시장 상황에 따라 동일한 비중이 아닐 수 있으며, 다음 리밸런싱까지 가격변동에 따라 비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엔비디아(NVIDIA), AMD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구글)에도 각 10%정도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챗 GPT 관련 종목 비중을 합치면 약 40% 수준의 편입비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23년 2월말 구성 종목 기준, 상기 내용은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메타,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등 AI 활용이 충분히 확대될 수 있는 미국 상장 빅테크 기업들이 집중적으로 편입되어 있어 주목할 만합니다.
하지만 기술주는 빠르게 혁신이 일어나기 때문에 어느 섹터에서 혁신 기술이 발표돼 주가가 상승할지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Kodex 미국FANG플러스(H) ETF의 경우 1년에 4번 리밸런싱을 통해 많이 오른 종목은 매도하고, 내린 종목은 추가로 매수해 모두 10% 수준으로 맞추는 작업을 실시합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리서치*에 따르면, 다양한 섹터 및 항목에 동일한 비중으로 분산투자 하는 방식이 장기적으로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혁신 기술주에 투자하고자 하시는 투자자분께서는 동일가중방식으로 투자하는 Kodex 미국FANG플러스(H) ETF에 관심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출처 : ETF Angle – The cure for unbalanced indexes” BofA GLOBAL RESEARCH 리포트
3. 로봇 산업
챗GPT의 핵심은 인공지능(AI)이고, AI는 로봇분야의 핵심입니다. 따라서 최근 시장의 관심이 로봇 관련 ETF로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인구 및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서 AI산업과 로봇산업의 발전 또한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국내의 주요 대형 기업들은 로봇 산업 관련 기업에 본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는 국내 로봇 플랫폼 기업인 레인보우 로보틱스에 지분 투자를 하고 있고, 2021년말부터 로봇 사업화 TF를 로봇 사업팀으로 개편하며 미래 먹거리로 로봇 관련 산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또한 일본의 대기업 소프트뱅크로부터 유명 로봇 기업인 보스턴다이나믹스를 인수했으며, B2B 및 B2C 로봇 분야에 진출을 시도 중입니다.
LG전자도 2017년부터 웨어러블 로봇 스타트업인 SG로보틱스에 지분투자를 시작으로 서비스용 로봇 업체 인수와 함께 자체적 로봇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한국의 산업용 로봇 제조업체인 로보스타의 지분 약 33%를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했습니다.
네이버는 2017년 R&D 전문 자회사인 네이버 랩스를 설립해 자율주행, 로보틱스, AI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같은 해 AI연구소 제록스리서치센터유럽을 인수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산의 자회사인 두산로보틱스는 국내 협동로봇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협동로봇이란 공장 등에서 활용되는 로봇으로, 인간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작업이 가능합니다. 두산로보틱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도 로봇을 판매 중인 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폭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로봇 관련 산업은 단순 투자 테마가 아니라 정부의 정책적으로도 뒷받침 되고 있는 산업입니다.
정부는 5년마다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에 따라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제 3차 기본계획이 진행 중인데요, 로봇산업 글로벌 4대강국 도약을 위해 로봇 시장규모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로봇 전문 기업 수 확대 및 제조 로봇 보급대수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더불어 지난 2월 24일에는 자율주행 로봇의 보도 통행이 가능하다는 내용의 법안이 국회 전체회의를 통과하며 로봇 관련 주들이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로봇 관련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는 AI기술과 하드웨어적인 인접 기술들의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로봇은 더 이상 상상 속의 존재가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사용될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로봇산업 성장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는 어떤 상품에 주목해야 할까요?
국내의 경쟁력 있는 로봇관련 기업들에 투자하는 Kodex-로봇액티브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챗GPT 관련 주목할 만한 ETF (3)
: Kodex K-로봇액티브 ETF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Kodex K-로봇액티브 ETF는 “국내” 로봇산업 관련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는 로봇산업 관련 액티브 ETF입니다. 비교지수는 iSelect K-로봇테마지수인데요, 국내 기업 중에서 로봇과 관련도가 높은 종목을 가리고, 점수를 매겨 구성한 지수입니다.
ETF에 편입된 종목은 총 20개인데요, 위에서 언급한 대형 기업인 LG전자, 삼성전자, NAVER, 현대차, 두산 뿐만 아니라 레인보우로보틱스, 로보티즈, 에스피지, 유일로보틱스, 에브리봇 등의 기술력 있는 로봇 관련 기업들에도 고르게 편입을 하고 있습니다.
(23년 2월말 구성 종목 기준, 상기 내용은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종목으로는 최초 인간형 로봇 ‘휴보’를 개발한 레인보우로보틱스, 자율주행 로봇 솔루션 및 로봇전용 액츄에이터(로봇 관절에 사용되는 전동 모터)를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는 로보티즈, 세계최초 듀얼스핀 물걸레 청소기를 출시한 에브리봇 등이 있습니다.
챗GPT 관련 주목할 만한 ETF (4)
: KODEX 글로벌4차산업로보틱스(합성) ETF
국내가 아닌 글로벌 로봇 관련 기업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또 다른 ETF에 주목해볼 수 있겠는데요, 바로 KODEX 글로벌4차산업로보틱스(합성) ETF입니다.
KODEX 글로벌4차산업로보틱스(합성) ETF는 글로벌 로봇 관련 및 자동화산업 관련 기업 중 80여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글로벌 로봇산업 지수 개발 및 리서치 전문회사인 ‘ROBO Global’에서 관리하는 “ROBO Global Robotics & Automation UCITS Price Return Index”를 기초지수로 하고 있는데요, 로봇관련 전문가들이 만든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로봇 ETF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 ETF는 로봇관련 AI, 센서, 작동 등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에 43%, 이러한 원천기술을 활용하여 자동화 시키는 ‘응용제품’ 기업들에 57%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13개 국가에 분산되어 투자가 되고 있고, 미국이 45%, 일본 22%, 독일 7.7% 정도 등이 상위 지역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료: 23월 1월 기초 지수 구성 종목 기준, 상기 내용은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로봇관련 기업들에 투자하고 싶은 니즈가 있으신 투자자분들은 Kodex 글로벌4차산업로보틱스(합성) ETF에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챗GPT와 ETF 투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챗GPT 투자에 대해 다루며 소개한 미국반도체와 로봇산업은 일회성 테마, 혹은 IT 마케팅보단 미래의 우리의 생활을 바꿀 수 있는 혁신 기술로 꾸준히 성장할 산업이라고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