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된 미국배당성장주 ETF로 제2의 월급 마련하는 방법

※ 2024년 9월 25일 상품명 변경
변경 전: Kodex 미국배당+10%프리미엄다우존스 → 변경 후: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타겟커버드콜

 

자산 증식을 위한 투자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확천금을 꿈꾸며 로또를 구매하거나, 비트코인과 같은 도박에 가까운 투자, 공모주 투자나 주식 단타거래 등 그 방법은 매우 다양한데요, 이러한 투자들은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높은 손실을 볼 위험도 동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투자자들은 보다 안정적이면서도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데요. 그 대안으로 주식의 배당금을 받는 법과 배당금 순위, 그리고 미국주식 배당금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고배당주로 유명한 SCHD 종목에 투자하는 월배당 ETF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SCHD는 미국의 대형 우량주 중에서도 배당 성장이 우수한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어,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SCHD 종목에 투자하며 월배당 받는 최적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제2의 월급을 얘기하는 ETF, 정말 많던데 이번 상품은 어떤 ETF죠?

맞습니다. 월배당 ETF는 이미 그 종류가 정말 많아요. 그리고 여러 투자 전략과 상품에 대한 콘텐츠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특히 그 중 믿음의 배당성장주로 투자자들 사이 굳건한 신뢰를 갖고 있는 SCHD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상품도 여럿 알고 계실 거예요. 오늘 소개 드리는 Kodex 미국배당+10%프리미엄다우존스 ETF는 바로 그 배당성장 대표인 SCHD 포트폴리오에 한 자릿수로 부족한 프리미엄을 한 단계 레벨 업 한 목표 프리미엄 수준의 월배당까지 더했습니다. 동시에 SCHD 종목의 배당수익률을 추가하여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을 추구할 수 있어, 제2의 월급 만들기에 열심인 투자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소개할 수 있겠습니다. 기대되지 않나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죠.

Q. 그런데 잠깐, SCHD 포트폴리오가 무엇이고 어떤 뜻이죠?

SCHD는 미국 Charles Schwab 자산운용사의 ETF이며,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의 약자입니다. 미국에 상장된 대표적인 배당성장 ETF인데요, 작년 23년도에 국내 서학개미의 미국주식 순매수 *1위를 달성한 ETF로 압도적인 투자 선호도를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2011년 미국에 상장된 이후 현재 순자산이 무려 74조원으로, 상장 후 **603배가 증가하며 지금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검증된 믿음의 포트폴리오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출처: 한국예탁결제원, 레버리지류 제외(2023년 기준)
**출처: Bloomberg, (2024.04.30 기준)

투자포인트 1. 한 자릿수로 부족한 프리미엄, 한 단계 레벨업

Kodex 미국배당+10%프리미엄 다우존스 ETF가 추구하는 전략은 연 목표로 하는 수준을 타겟으로 S&P500 콜옵션 매도 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타겟 프리미엄 전략입니다. 커버드콜 방식을 혹시 알고 계신 분이라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우실 텐데요. 매월 일정 수준의 월 분배 재원 확보를 위해 콜 옵션 매도 비중을 조절하고, 나머지는 기초자산의 주가 상승분에 참여하는 전략이에요.

※타겟 프리미엄 전략이란?
 
일반적인 커버드콜 전략에선 매월 높은 프리미엄을 확보한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급등장에선 기초 자산의 상승이 제한된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Kodex 미국배당+10%프리미엄 다우존스 ETF는 기초자산인 미국배당성장주의 주가 상승 시에는 기존 커버드콜 구조의 한계점인 기초자산 상승 탄력이 제한 되는 부분을 개선할 수 있고, 반대로 주가가 하락/횡보 시에는 매월 목표 수준(타겟 프리미엄/12개월) 상당의 프리미엄 확보를 통해 그만큼 하방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상황에 따라 콜옵션 매도 비중을 조정하여 매 월 목표 수준의 프리미엄을 마련하면서도 기초자산인 SCHD 포트폴리오의 주가 상승 모멘텀에도 참여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Kodex 미국배당+10%프리미엄 다우존스 ETF는 한 자릿수로 부족한 프리미엄을 한 단계 레벨 업하여 연 ‘목표’ 수준의 프리미엄을 추구하는데 이어, 배당의 지속가능성과 성장성을 고루 갖춘 장기투자의 대명사 SCHD 종목의 배당까지 더합니다. 다시 말하면, 목표한 % 수준 만큼의 배당에 SCHD의 연간 배당수익률에 상응하는 배당재원 즉, +α가 추가되는 거죠.

투자포인트 2. SCHD 종목으로 월배당 받는 마법

+α가 추가된다는 것을 위의 표를 예시로 들어 조금 더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Kodex 미국배당+10%프리미엄 다우존스 ETF의 월배당 금액을 합산하는 기준은, SCHD의 배당수익률과 타겟 프리미엄을 합친 것인데요. 기존 SCHD 배당수익률을 12개월로 나눈 금액 + 연 ‘목표’ 프리미엄을 12개월로 나눈 금액입니다. 이렇게 불확실한 미래의 주가 변동성을 연간 ‘목표’수준의 분배 수익으로 바꾸며, 동시에 SCHD 종목으로 배당수익을 추가해 월배당 재원을 마련하는 것이죠. 평소 SCHD 종목에 관심이 있으셨다면, 이를 활용한 제2의 월급을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 상품이라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포인트 3. 배당성장 대표 SCHD 종목과 함께하는 자산성장

앞서 SCHD 종목이 배당성장주의 대표적인 ETF로써, 많은 투자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고 했는데요. 왜 우수하고, 어떤 측면에서 ‘믿음의 배당성장주’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는지 좀 더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상위 100개 종목을 선정하는 데 있어 몇 가지 과정, 즉 필터링을 거치게 됩니다. 10년 연속 배당 여부, 유동 시가총액 5억달러 이상, 잉여현금 흐름(FOF)과 자기자본이익률(ROE) 등 각 항목을 거치며 순위를 산출해 나온 우수한 배당 포트폴리오로 종목의 펀더멘털이 투자 수익률의 우수성으로 증명되는 합리적인 방법론을 갖고 있어요.

실제로 과거 성과를 보아도, 상승장과 하락장을 구분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우수했던 장기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CHD의 배당금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10년간 (2014~2023) 매년 배당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SCHD 종목의 배당성장이 곧 투자자의 자산성장으로도 이어진다는 의미입니다.

Q. SCHD 포트폴리오가 좋다는 것은 알겠습니다. 구성 종목을 대략적으로 말씀해주신다면?

SCHD 종목을 구성하고 있는 산업군, 즉 섹터의 비중을 보면 금융(17.0%), 헬스케어(14.7%), 필수소비재(14.6%), 산업재(13.8%) 등 여러 산업군에 걸쳐 고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섹터를 대표하는 기업들인 여러분들도 익히 알고 계신 셰브론, 록히드마틴, 코카콜라, 화이자 등이 있으며 순자산 내 편입 비중은 SCHD 종목과 S&P500의 콜옵션 매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또한 여유 현금은 *REPO, 단기금리 ETF 매수 및 초단기 채권 매수 등을 통해 추가 수익을 추구합니다.
*REPO: Repurchase Agreement, 일정 기간 경과 후 정해진 가격으로 다시 환매하는 조건으로 채권을 매매하는 것을 의미.

오늘은 이렇게 미국배당 프리미엄다우존스라는 유명한 배당성장의 대표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SCHD가 특히 유명해진 데는 아마 경제적 자립을 이룬 파이어족들이 많이 활용하는 상품이라는 이유도 있을 것으로 보여요. 물론 파이어족이 되는 것은 상당히 어렵겠지만, 경제적 자립까진 아니더라도, 매월 꾸준한 현금 흐름을 만드는 것은 시작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특히나 배당성장의 대명사로 거듭난 SCHD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상품이 있다면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보세요!

ETF 명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타겟커버드콜 ETF
상장일2024.05.28
위험 등급1등급 (매우 높은 위험)
총보수연 0.39%,(운용: 0.359%, 판매: 0.001%, 신탁: 0.02%, 사무: 0.01%)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