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배금으로 매월 월세 받는 배당 ETF 인기?

배당금에 대한 투자자 분들의 관심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배당주를 모아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배당 ETF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지난 달에는 월별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월 배당 ETF인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였습니다. 특히 해당 ETF의 기본자산인 리츠 투자에 대한 관심은 고금리 시기 동안 찬바람이 불었는데요, 지난 4월에 발표된 미국의 고용지표나 실업률 등 지표를 바탕으로 한 금리 인하 기대감 때문에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4월 한달 간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조회했던 Kodex ETF 순위는 어땠을까요? 오늘은 조회수 TOP5를 차지한 ETF를 통해 투자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4월 Kodex ETF 조회수 Top 5
1위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2위Kodex 레버리지 ETF
3위Kodex 미국S&P500TR ETF
4위Kodex AI반도체핵심장비 ETF
5위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 ETF

*2024.04.30 기준, 1개월 조회수 TOP 5 ETF

전체적으로 4월에는 3월 조회수 TOP5와 동일한 상품이 올랐지만, 순위에 있어 약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어떤 ETF의 순위가 달라졌는지, 각 순위별 ETF 상품은 또 어떤 특징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위 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 ETF

월간 조회수 TOP5 5위로는, 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 ETF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비만치료제 시장이 빠르게 규모를 키우고 있는 와중에 지난 2월 상장된 후 여전히 관심이 뜨거운 ETF인데요.

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 ETF의 경우, 이름처럼 비만치료제 TOP2 기업인 노보 노디스크, 일라이 릴리에 각 25%씩 총 50% 비중으로 집중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나머지 50% 비중은 리듬 파마슈티컬스, 바이킹 테라퓨틱스, 질랜드 파마 등 잠재 성장률이 높은 강소 제약사 8종으로 구성돼있어 다양한 비만치료제 관련 기업에 투자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보 노디스크와 일라이 릴리 모두 올해 1분기 호실적을 발표한 만큼 더 기대되는 비만치료제 시장! 성장하는 비만치료제 산업에 투자하고 싶지만,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비만치료제 관련 기업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 ETF는 어떨까요?

4위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 ETF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 ETF가 3, 4월 연속 조회수 4위를 지켰습니다. 계속되는 AI 반도체의 열풍이 ETF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만큼 지난 2월부터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AI 반도체하면, 마치 공식처럼 떠오르는 키워드 ‘HBM’.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 ETF는 AI반도체의 핵심으로 꼽히는 HBM(고대역폭 초고속 메모리)을 만드는 공정에 중요한 여러 장비주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한미반도체, 리노공업, 이수페타시스, ISC, 하나마이크론 등이 편입돼있는 iSelect AI반도체핵심장비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HBM 관련주에 최대 비중(83%)으로 집중 투자할 수 있죠.

앞으로의 전망이 더 기대되는 AI반도체 시장에서 HBM 관련 국내 장비주 투자에 관심이 생기셨다면, 아래 링크와 상품 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 보세요!

3위 Kodex 미국S&P500TR ETF

3위는 1월부터 조회수 TOP5에 꾸준히 이름을 올린 Kodex 미국S&P500TR ETF가 차지했습니다. 지난 4월 미국 대표지수 ETF 4종의 보수인하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뜨거워지면서 3월과 비교 시 5위 → 3위로 올라섰는데요.

S&P500은 24년 들어 가장 핫한 엔비디아, 테슬라를 비롯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500개 기업으로 구성된 미국 대표지수 중 하나입니다. S&P500에 포함되는 기업이라면 저마다 배당금을 지급할 텐데요. Kodex 미국S&P500TR ETF는 배당금을 분배하지 않고 자동으로 재투자하고, 연금계좌에서 투자 시 과세이연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장기 투자처로 S&P500를 많이 찾으시는데요. Kodex S&P500TR ETF로 미국 대표지수 투자하고, 보수인하 기념 이벤트까지 참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벤트 바로가기

2위 Kodex 레버리지 ETF

지난 3월에 이어 부동의 2위를 지키고 있는 Kodex 레버리지 ETF입니다. 레버리지를 번역하면 ‘지렛대’인데요. 투입된 힘 대비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지렛대처럼 보유 자금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말합니다. 레버리지의 뜻에서 알 수 있듯이 Kodex 레버리지 ETF는 국내 대표지수 중 하나인 KOSPI200 지수의 일간 수익률을 2배씩 추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률이 높은 만큼 위험하기도 한데요. 이 상품의 경우, 기간 수익률이 아닌 일간 수익률의 2배를 추종하기 때문에 지수 상승 시 2배 이상의 수익까지 노려볼 수 있지만, 반대로 하락한다면 손실이 2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레버리지 ETF 투자 시에는 관련 교육을 꼭 사전에 이수해야 한답니다.

높은 수익률로 꾸준히 인기 있는 Kodex 레버리지 ETF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1위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4월 가장 인기가 많았던 1위 ETF는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였습니다. 3월 5일 상장과 함께 압도적인 관심을 받으며 4월에도 조회수 1위를 유지했는데요. 4월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상장 후 약 두 달여 만에 순자산 총액이 144억 원에서 328억 원으로 2배 이상 증가해 그 인기가 실감됩니다. 그렇다면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는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일까요?

우선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는 국내 대표 배당주로 꼽히는 맥쿼리인프라를 국내 최대 비중*으로 구성하는 배당 ETF입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인천공항 고속도로, 서울양양 고속도로, 인천대교, 부산신항만 등 여러 인프라 시설을 운영하고, 그 수익금을 꾸준히 배당금으로 분배해왔습니다. 정부의 최소수입보장제(MRG)**를 적용 받는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여 꾸준한 배당 원천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정감 있는 투자처로 꼽히는 회사입니다.

*국내 상장 ETF 기준 (2024.01.31 한국거래소)

**최소수입보장제(MRG, Minimum Revenue Guarantee): 정부는 인프라 사업에 대한 민간 투자 유치를 위해 정부 수입 보장 제도를 활용하여 약정된 최소 수입을 보장해줌.

이 ETF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맥쿼리인프라 외 오피스 리츠에도 투자할 수 있는데요. 서울 3대 오피스 권역과 미국, 벨기에, 영국 등 글로벌 중심지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프라임 오피스 리츠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외 부동산 투자까지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매월 배당 ETF로 월세 받는 건물주*가 되어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실제 법적 지위가 아님에 유의

이렇게 4월에는 배당 ETF부터 레버리지 ETF까지 다양한 상품들이 인기가 많았는데요. 지난달이 아닌 지금 투자자들에게 인기 있는 ETF도 궁금하시다면 아래 홈페이지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지금 가장 인기 있는 ETF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답니다.

ETF명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위험 등급2등급
(높은 위험)
총보수(연)연 0.09%
(집합투자 : 0.069%, AP: 0.001% 신탁 : 0.01%, 일반사무 : 0.01%)
ETF명Kodex 레버리지 ETF
위험 등급1등급
(매우 높은 위험)
합성 총보수(연)0.6533%
2023년도 기준 증권거래비용 0.519% 발생
ETF명Kodex 미국S&P500TR ETF
위험 등급2등급
(높은 위험)
합성 총보수(연)0.0798%,
2023년도 기준 증권거래비용 0.0421% 발생
ETF명Kodex AI반도체핵심장비 ETF
위험 등급2등급
(높은 위험)
총보수(연)0.390%
(지정참가회사 : 0.001%, 집합투자 : 0.349%, 신탁 : 0.020%, 일반사무 : 0.020%)
ETF명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 ETF
위험 등급2등급
(높은 위험)
총보수(연)0.450%
(지정참가회사 : 0.001%, 집합투자 : 0.419%, 신탁 : 0.020%, 일반사무 : 0.01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