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고금리, 주식시장 변동성이 지속되며 가장 주목받은 자산이 채권입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해 들어 개인 투자자들이 장외 채권시장에서 순매수한 채권 규모가 무려 26조 9035억원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채권 투자 전성시대입니다. 24년에 금리인하 기대감이 커지며 많은 투자자분들이 채권 투자에 대한 궁금증이 크실 것으로 보입니다.
24년 채권시장 전망과 투자전략 지금 함께 살펴보시죠.
우선 더 이상 금리가 상승할 것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내년 미국의 성장은 잠재성장률을 소폭 하회하는 수준으로 침체가 아닌 연착륙 수준으로 판단되며, 과거 기준금리 인하 시점의 경기선행지수를 보면 대부분 지수가 하락하는 시점에서 인하를 시작했습니다. 경기선행지수 기준으로 내년 상반기에 고점을 형성한 후, 하반기부터 완만한 하락이 예상되는데요. 2019년과 같이 보험성 인하의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경기가 침체로 접어들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기준금리는 내년 말 4.75%로 예상됩니다.
24년 투자 Playbook
기준금리 사이클과 채권 전략
1분기까지 장기채, 2분기 이후 단기채 확대
2024년은 기준금리 사이클을 보았을 때 인상 후 동결, 그리고 인하 국면이 순차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3년의 막바지에 다다르며 인상이 사실상 중단되었다고 보는 사람들도 많은 만큼, 기준금리는 인하 사이클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리하락(Bull)이 예상되는 가운데, 장기 금리가 먼저 하락하고 2분기 중 금리인하 기대가 선반영되며 단기금리의 하락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현재부터 24년 1분기까지는 장기채권을 중심으로 투자하며 2분기 이후 단기채권으로 확대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4년 투자 Playbook
미국 채권 투자 방향성
절대 수익 장기채 유리, 변동성 고려 장단기물 고르게
과거 지표를 보았을 때 금리 인상종료 후 1년은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반영되거나 실제 기준금리 인하 사이클로 진입하는 시기인데요, 장단기채 금리 모두 하락하며 장단기 국채 모두 (+)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장기채권의 듀레이션 효과로 인해 통상적으로는 장기채권의 절대 수익률이 단기채권 수익률을 상회합니다. 그리고 인하 기대가 커질수록 단기금리의 하락으로 금리차이는 확대됩니다. 따라서 절대 수익 관점에서는 장기채권이 유리하고, 추후 변동성까지 고려한다면 장단기채를 고르게 담는 전략을 추천 드립니다.
24년 투자 Playbook
한국 채권 투자 방향성
절대 수익 장기채 유리, 변동성 고려 장단기물 고르게
한국의 경우도 금리인상이 종료된 후 1년 간 기준금리가 50~100bp 가량 인하되었습니다. 여기서 bp는 Basis Point로, 금리나 수익률을 나타낼 때 쓰는 기본 단위입니다. 1%는 100bp이고 1bp는 0.01%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년물 금리는 1년 동안 평균 160bp, 10년물 금리는 평균 80bp가 하락했는데요, 듀레이션 차이를 감안하면 한국도 역시 장기채권의 수익률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국내 채권 또한 절대 수익 관점에서는 장기채가 유리하고, 변동성 고려 시 장단기채를 고르게 가져가는 것을 제안 드립니다.
24년 투자 Playbook
완만한 인하를 감안한 채권 전략 세분화
금리수준/기대수익률 감안 탄력적 전략 시행
금리 동결 이후 경기침체로 급격한 인하를 보였던 일반적인 인하 사이클과 달리, 완만한 금리인하가 예상됩니다. 2024년 10년물 국채 금리의 저점은 3.5%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제한적인 금리 하락 전망 및 시기별 이벤트와 금리수준/기대수익률을 감안한 금리 탄력적인 전략이 필요하겠습니다. 따라서 미국채 10년 기준 4% 이하의 단기채권 투자를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총 3편에 걸쳐 24년 매크로, 주식, 채권 시장전망과 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난 매크로, 주식편을 놓치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주식과 매크로 전망까지 꼭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