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투자 방향성 Part 2. 유망한 지역과 산업에 대한 전망

2023년의 주식 시장의 가장 뜨거운 키워드는 AI였습니다. Chat GPT 열풍으로 관련된 테크주들이 강한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엔화 약세로 일본의 수익률이 두드러졌고, 신흥국 중에서는 인도가 눈에 띄는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24년에는 어떤 섹터와 국가가 유망할지 바로 살펴보시죠.

24년 투자 Playbook

지역, 국가별 주식 Bull&Bear 국면

권역별, 국가별 Bull&Bear 국면 판단
24년 전망
24년 세계경제전망
24년 주식

직전 2년 고점 대비 15% 이상 하락한 것을 Bear 진입으로 판단하며, 직전 2년 고점 회복을 Bull 진입으로 판단합니다.

선진국은 과거 평균 기간 비교 시 Bull 국면 지속의 여력이 충분합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 올해 가장 수익률이 좋은 국가로 약 25%가 올랐는데요, 엔화 약세의 강화와 그로 인한 여행 열풍이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내년부턴 긴축 전환이 예상되어 올해만큼의 주가 성과는 어려워 보입니다. 반면에 신흥국은 인도를 제외하면 Bear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의 경우 2023년 수출과 반도체 분야가 계속 부진했지만 하반기에 접어들며 점차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4년 투자 Playbook

국가별 차별화 없이 중립 의견

신흥국 매크로 스코어 일부 개선

주요 국가 정량 스코어링
24년 미국 이익 성장률
24년 유럽 이익 성장률
24년 일본 이익성장률
24년 한국 중국 성장률
24년 세계경제전망

국가 별 차별화 없이 중립적인 투자 의견을 유지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최근 위험자산선호 지표의 혼조세와, 주가 단기 급등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신흥국의 매크로 점수가 일부 개선되어 한국과 중국이 정량 스코어링 상위에 포진한 것은 흥미로운 점이 되겠네요. 중국의 경제지표 개선에 따른 매크로 매력도가 상승한 것에 기인한다고 판단됩니다. 미국의 경우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이 있지만, 모멘텀/성장성/매크로에서 상대적 우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미국 S&P500 섹터별 성장률
24년 유망산업

미국 주식 투자에서 섹터별로 선호도를 보았을 때 최선호 업종은 테크주가 되겠습니다. 밸류에이션 매력은 낮지만 성장성과 모멘텀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 외에 매크로 스코어링이 우위에 있는 섹터를 본다면 금융과 산업재가 되겠습니다. 또한, 헬스케어의 경우 이익 성장성과 밸류에이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따라서 업종 로테이션이 진행될 시엔 헬스케어, 산업재, 금융이 후보군 우위에 들 수 있겠네요.

24년 투자 Playbook

달라진 주식과 채권의 상관관계

채권의 수익방어 역할 강화

24년 주식 채권 상관관계
24년 주식
24년 채권

22년 이후 물가 급등에 따른 고강도 긴축으로 주식과 채권의 상관관계는 (-)에서 (+)로 변화되었습니다. 이것을 역의 상관관계가 정의 상관관계로 변화되었다고 해요. 특히 22년은 주식, 채권 가격이 동반 하락해서 자산 배분 내 채권의 수익 방어 역할이 크게 훼손되었는데요. 2024년에는 물가 둔화와 중앙은행 정책전환이 예상되어 주식과 채권의 정의 상관관계가 지금보다 더 강화되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2024년 주식시장 전망과 투자 방향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마지막편에서는 23년 가장 주목받았던 자산인 채권의 24년 전망과 투자 전략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