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계좌에서 해외 ETF 투자하기?! – 초코Talk 4편

여러분은 해외 주식에 어떻게 투자하고 있나요? 일반 계좌에서는 환전을 해서 해외 개별 주식이나 ETF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죠. 그렇다면 퇴직연금(DC, IRP)이나 연금저축계좌에서 해외 ETF를 투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사연과 함께 연금계좌의 종류를 알아보고 연금계좌에서 재간접 ETF를 통해 미국 ETF에 거의 직접 투자하는 효과를 낼 수 있는 Kodex iShares ETF 시리즈에 대해 함께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할게요.


초코 Talk 4! 오늘의 투자 고민입니다.
초코 Talk이란? 초보 투자자를 위한 코덱스 Talk의 줄임말입니다.

Q. 안녕하세요, 저는 요즘 해외 투자에 관심이 생긴 직장인입니다. 평소에는 친근한 국내 주식 위주로 투자했는데요, 얼마 전 직장 동료를 통해 주가가 높은 해외 종목도 ETF를 통해 보다 저렴하게 분산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저축 및 절세 목적으로 만든 연금저축과 IRP에 저축한 납입금도 있는데요,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이 따로 있다고 하더라고요. 혹시 연금계좌에서 해외에 상장된 ETF도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의 사연은 연금계좌에서 해외 종목에 투자하고 싶으신 직장인분의 사연이네요. 오늘 초코톡에서는 연금 계좌에서도 미국에 상장된 ETF에 투자하는 효과를 내는 재간접 ETF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초코 Talk 4편: 해외 ETF 투자

1. 연금계좌가 뭔가요?
2. 재간접 ETF란 무엇인가요?
3. 연금계좌로 해외 ETF에 투자할 수 있나요?
– Kodex iShares ETF 시리즈

1. 연금계좌가 뭔가요?

우선, 연금계좌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연금계좌란 노후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하는 계좌로 연금저축(개인연금)과 개인형 퇴직연금(IRP)이 있고, 둘 다 연금계좌라고 해요.

많은 분들이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연금계좌에 일정 금액을 납입하고 계신데요, 목돈을 그냥 묶어만 둘 수는 없겠죠? 과연 어떤 상품에 투자할 수 있을까요?

연금저축계좌에서는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나 ETF에 투자가 가능한데요, 일반 계좌에서처럼 해외 주식 종목이나 해외 ETF에 직접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해요. 현재는 연금계좌에서 해외에 투자하고 싶다면 국내 상장 ETF 중 S&P500, 나스닥(Nasdaq) 등과 같이 해외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상장 ETF에만 투자가 가능해요. 다만 재간접 ETF에 투자하면 환전 수수료 없이 해외 상장 ETF에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재간접 ETF가 뭔가요?

재간접 ETF란, 직접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지 않고, 일정 비율 이상을 이미 존재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을 뜻해요. 시중에 있는 ETF 중 재간접 투자로 운용되고 있는 ETF도 있는데요, Kodex TRF 시리즈처럼 일정 비율을 해외에 상장된 ETF에 투자하는 ETF를 재간접 ETF라고 해요.

최근 Kodex는 해외에 상장된 ETF에 1:1 비중으로 투자할 수 있는 Kodex iShares 미국 채권 ETF 시리즈를 선보였어요. ETF의 일정 비중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1위 블랙록사의 iShares ETF를 국내에서도 거의 직접 투자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3. Kodex iShares 미국 채권 ETF 시리즈

요즘같이 경제 침체기가 이어지고 금리가 높을 때는 채권같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익을 추구하는 자산을 선호하는 투자자분들이 많아요. 미국 채권 투자도 ETF로 분산 투자하고, 글로벌 1위 운용사 블랙록이 미국의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ETF에 재간접 형태로 투자하며 월배당까지 받을 수 있는 Kodex iShares 채권 ETF 시리즈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Kodex iShares 미국 채권 ETF 시리즈는 대한민국 1위* Kodex와 글로벌 1위** 블랙록(Blackrock)이 손을 잡고 미국 채권에 투자할 수 있도록 상장한 ETF이에요. 미국 투자등급 회사채에 투자하는 LQD, 미국 고수익 회사채(하이일드)에 투자하는 USHY, 미국 인플레이션 국채에 투자하는 TIP으로 총 3가지의 미국 채권에 투자할 수 있어요.

* 한국거래소2023. 9월 말 AUM 기준
** ETFGI 2023. 9월 말 AUM 기준

Kodex iShares 미국 채권 ETF 시리즈는 이미 수탁고 규모가 어마어마하고, 채권 운용을 전문으로 시작한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미국 시장에서 검증받은 ETF에 투자하기 때문에 매우 우수한 ETF라고 설명드릴 수 있어요. 오늘은 미국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는 USHY ETF에 1:1 비중으로 투자하는 Kodex iShares 미국하이일드액티브 ETF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 Kodex iShares 미국하이일드액티브는 어떤 ETF인가요?

장점 ① 연금계좌에서 최대 100% 투자 가능!

첫 번째로 Kodex iShares 미국하이일드액티브 ETF는 연금계좌에서 100%로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연금계좌에서 미국에 상장된 iShares USHY ETF에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거예요. 퇴직연금 DC/IRP, 연금저축 계좌에서 70~100% 투자가 가능해요.

장점 ② 미국의 수익률 높은 채권에 분산투자 가능!

Kodex iShares 미국하이일드 액티브 ETF가 투자하는 USHY ETF는 롤스로이스, 포드* 등이 포함된 ETF예요. Kodex iShares 미국하이일드 액티브 ETF의 YTM은 9.20%(2023.10.18기준) 인데요, 현재 미국 기준금리가 5.50%로 높은 수준이지만 하이일드 회사채 금리도 매우 높아요. 투자등급도 우리나라의 우리은행의 영구채와 같은 등급**이니 안정적인 투자처라고 할 수 있겠죠?


* 2023.10.30 기준, 위 내용은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Bloomberg, 삼성자산운용, 2023. 9월 말 기준 ※ 회사별 등급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장점 ③ 미국 채권에 투자하면서 월배당까지!

많은 분들이 연금하면 월배당을 받을 수 있는 ETF에 투자하려고 생각하실 거예요. Kodx iShares ETF 시리즈는 월분배 채권에 투자하기 때문에 월별로 분배금을 지급할 예정이에요. 실제로 USHY(미국하이일드) ETF는 2022년 기준으로 월평균 분배율(연율화)이 6.12%였어요. 높은 이자 수익과 함께 높은 분배율까지! 연금계좌에서 해외 투자를 고려하신다면 매우 매력적인 ETF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오늘은 해외 투자를 원하시는 사연자분을 위해 연금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상품, 재간접 ETF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연금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Kodex iShares 미국채권 ETF 시리즈에 대해 알아봤어요. 연금계좌로 미국 채권에 투자하면서 월분배금도 받아보는 건 어떨까요?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와 버튼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6744971&memberNo=3955693

ETF 관련 용어가 헷갈리거나 투자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 혹은 새로운 투자 상품이 궁금할 때! 언제든지 보 투자자를 위한 덱스 Talk에 여러분의 투자 관련 고민을 댓글로 알려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