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떠오르는 중국, 그 중심에는 ‘차이나 AI 테크주’와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이 있다!

최근 중국 증시가 급등했습니다.

중국 증시가 변동성 속에서도 상승 랠리를 이어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중국 증시의 성장세에 올라탈 수 있는 가장 쉽고 간단한 투자 방법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바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중국 증시가 반등한 이유는?
✅ 중국 증시로의 ‘머니 무브’ 시작! ‘예금·채권’ → ‘주식시장
✅ 올해 중국 최대 정책 이벤트: 10월 4중전회와 ‘15차 5개년 계획’
✅ 시진핑 주석 노력의 결과물, 차이나 AI기술 돌파 성공!

📌 중국 증시 상승에 올라타고 싶다면?
✅ Kodex 차이나AI테크액티브 ETF로 “시진핑 주석의 픽!”만 적중해서 투자!
✅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로 “시진핑 주석의 꿈”을 타겟!

 

하반기 들어 중국 증시는 테크주 급등으로 글로벌 증시를 아웃 퍼폼하고 있습니다. 실물경기 부진에도 불구하고, 중국 증시가 이처럼 괄목할 만한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는 ①중국 증시로의 유동성 유입 ②정책 모멘텀 ③시진핑 주석의 추진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 1️⃣ 중국 증시로의 ‘머니 무브’ 시작! ‘예금·채권’ → ‘주식시장

펜데믹 이후 중국 개인과 기관 투자자들의 자금은 예금과 채권에 묶여 있었는데요. 최근 머니마켓펀드(MMF) 수익률이 1.1%까지 하락하고, 예금 금리는 0.95%까지 떨어지면서* 사상 처음으로 0%대에 진입했습니다.

 

 

공교롭게도 딥시크, 마누스 등 전 세계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은 중국 AI 스타트업들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중국 자금은 기존 예금·채권에서 주식시장으로 본격적으로 이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신규 계좌 개설, 거래대금, 신용잔고 모두 역대 최고치를 기록 중입니다.

 

| 2️⃣ 올해 중국 최대 정책 이벤트: 10월 4중전회와 ‘15차 5개년 계획’

중국 정부 정책은 늘 중국 증시의 나침반 역할을 해왔습니다. 중국은 5년 단위로 정책 청사진을 제시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5개년 계획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해로 ‘제14차 5개년 계획’이 마무리되는데요. 오는 10월 열리는 4중전회의에서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이어질 새로운 5개년 계획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지난 7월 말, 중국 국무원은 ‘15차 5개년 계획’ 논의를 앞두고 ‘인공지능(AI) + 이니셔티브’를 발표하며 AI 응용산업에 대한 대규모 정책 지원을 예고했습니다.

이에 따라 다가오는 10월에 열리는 ‘제15차 5개년 계획’에서 주요 미래산업(휴머노이드 로봇, 저공비행, 생성형AI, 양자컴퓨팅, 6G 등)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공개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졌는데요. 차이나 기술주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3️⃣ 시진핑 주석 노력의 결과물, 차이나 AI기술 돌파 성공!

올해 초, 중국산 저비용·고성능 AI 모델 ‘딥시크-R1’이 미국 빅테크 AI 모델에 견줄 만한 성능을 구현한 것으로 평가받으며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충격을 안겼습니다.

최근에는 ‘중국판 엔비디아’로 불리는 캠브리콘이 엔비디아 H100의 이전 버전인 A100 수준에 이미 도달했고, 알리바바 또한 AI 칩을 자체 개발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이로 인해 중국이 반도체 국산화에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기술 제재에도 불구하고 딥시크, 캠브리콘 등 중국 본토 기업들이 서구권에 버금가는 AI 기술 돌파에 성공하면서, 중국 AI 산업은 연평균 87%의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4️⃣ Kodex 차이나AI테크액티브 ETF로 “시진핑 주석의 픽!”만 적중해서 투자하자!

 

중국 기술주들은 홍콩, 상하이, 심천 거래소에 흩어져 상장돼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기술 발전 속도에 따라 첨단산업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시진핑 주석의 ‘픽’ (정부가 직접 육성하는 기술기업)만 선별해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Kodex 차이나AI테크액티브 ETF’가 유망한 투자 대안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삼성 Koodex 차이나AI테크액티브 ETF는 ‘중국판 엔비디아’로 불리는 캠브리콘(Cambricon, 688256.SS), 브로드컴을 대체하는 심원미전자(VeriSilicon, 688521.SH), AI 네트워크 장비 핵심 기업 신역성통신기술(Eoptolink, 300502.SZ), 고성능 전송 기술을 보유한 몽타주테크(Montage Tech) 등 고속 성장 중인 중국 AI 기술 기업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5️⃣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로 “시진핑 주석의 픽!”만 적중해서 투자하자!

시진핑 주석의 꿈은 피지컬 AI 분야에서 글로벌 패권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2050년까지 피지컬 AI 산업 육성 청사진을 제시하며 대대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로 ‘시진핑 주석의 꿈’에 동참 가능합니다.

 

 

중국 정부가 AI 산업 육성의 초점을 AI 인프라 중심에서 AI 응용(휴머노이드) 분야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지난 7월 말 공개된 ‘인공지능(AI)+ 이니셔티브’를 통해 중국 정부는 향후 5년간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은 향후 5년간 약 15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 중국 정부는 세계 최대* 규모의 휴머노이드 로봇 박람회와 세계 최초*의 휴머노이드 로봇 올림픽 등 대규모 국제 행사를 베이징에서 개최하며,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의 세계적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올해 4분기에는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의 상징적 기업인 ‘유니트리’가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유니트리에 이어 다른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들 역시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본토 휴머노이드 로봇 밸류체인 기업들의 고속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차이나 AI 산업 육성 정책의 수혜 테마 중 하나인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중국 정부가 산업화·상용화를 목표로 세제 혜택, 보조금, 산업단지 조성 등 전방위 지원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고속 성장하는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흐름에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로 함께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