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증시 성장 이끄는 내수 시장, 핵심 동력은 중소형주? (4/8 상장)

인도 증시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24년 글로벌 공급망 개편 중심지로 떠올랐으나, 밸류에이션 부담이 가중되며 다소 부진한 흐름을 보였는데요.

 

지난 13일(현지시각)을 기점으로 인도 증시를 대표하는 Nifty50 지수가 상승하며 인도 증시 성장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정부의 탈중국화 정책과 모디노믹스 3.0 영향으로 인도 중소형주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은 커졌으나, 인도증시는 국내 내수진작 정책 및 밸류에이션 부담 해소 등으로 밝은 경제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인도 내수 성장과 제조업 확장을 이끄는 유망 중소형주에 투자할 수 있는 새로운 ETF 소식을 들고 왔는데요.

 

오늘은 4월 8일 상장하는 Kodex 인도 Nifty미드캡100 ETF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인도 중소형주로 거대한 인도 내수 시장에 투자

 

 

인도 중소형주는 도로, 에너지, 부동산 등 인프라 산업과 소비재 분야에 집중되어 있는데요. 내수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글로벌 경기나 무역 변수에 비교적 덜 영향을 받는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인도 내수 중심의 Nifty미드캡100 지수는 안정적으로 우상향하고 있는데요.

 

도시화 확대, 중산층 증가, 디지털 소비 확산 등 인도 사회 전반의 구조적 변화 또한 중소형 내수 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인도 내수 시장 성장 배경에는 두 가지 핵심 드라이브가 있는데요.

 

바로 트럼프 2.0 시대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모디노믹스 3.0의 제조업 육성 정책입니다.

 

트럼프 정부는 미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 움직임을 본격화하며 탈중국화 흐름을 가속하고 있는데요. 중국을 대체할 핵심 생산기지로 부상하면서 인도 내 인프라 및 제조업 분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국내 일자리 창출, 소득 증가, 중산층 확대로 이어지며 인도 내수 시장을 더욱 키우는 순환 구조를 만듭니다.

 

모디 총리 3기 정부의 경제 정책인 모디노믹스 3.0 역시 내수 기반 강화와 제조업 중심 성장에 방점을 두고 있는데요.

 

세제 혜택, 인프라 예산 확대, 규제 완화 등 중소기업에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정책 방향은 인도 내수 시장 성장으로 직결되고 있죠.

 

글로벌 공급망 변화와 내부 정책 지원이라는 대내외 요인이 맞물리며, 인도는 장기적인 내수 시장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2️⃣

인도 내수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인프라와 소비재

 

 

 

특히 내수 시장 성장으로 인도 내 인프라 부문에서 큰 수혜가 기대되는데요. 인프라 부문은 인도의 중장기 성장 전략에서 핵심 영역입니다.

 

인도가 중국을 잇는 세계 제조업 허브로 거듭나면서 정부가 본격적으로 인프라 투자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죠.

 

인프라 확장은 경제 전반의 생산성 향상과 고용 창출, 그리고 내수 소비 자극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형성합니다.

 

인도 정부는 생산기지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도로(운송망), 에너지(전력), 부동산(주거·산업용) 중심으로 투자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비재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소득 증가로 인도 내 중산층 비중이 증가하며 소비 시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인구 기반으로 제조업 고용 확대와 중산층 증가가 지속되며 안정적인 소비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죠.

 

또한 전자상거래 등 디지털 소비 채널의 확산은 새로운 형태의 내수 시장을 활성화하며 기존 소비 생태계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데요.

 

인프라와 소비재 산업은 인도 경제를 상승 견인하는 핵심 동력으로, 중소형주는 물론 인도 경제 전반의 구조적 성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3️⃣

인도Nifty미드캡100으로 완성하는 인도 투자

 

Kodex 인도Nifty미드캡100 ETF는 기존 Kodex 인도 Nifty50와 겹치지 않는 내수 중심 종목에 집중한 인도ETF입니다.

 

 

Nifty미드캡100 지수는 시가총액 기준 101위~250위에 해당하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다수의 기업이 인프라·소비재 등 내수 중심 산업에 속했습니다. 경제 성장 초기 수혜를 직접적으로 받을 수 있는 중소형주 위주로 구성된 것이죠.

 

Nifty50 지수는 금융·IT 등 수출 기반 대형 산업 중심으로 구성된 초대형주 위주 대표 지수인데요.

 

Nifty50이 인도 경제 전체를 대표한다면, Nifty미드캡100은 인도의 내수 경제를 대표합니다.

 

두 지수는 서로 겹치지 않는 종목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함께 투자 시 대형 수출주부터 중소형 내수 성장주까지 폭넓은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합니다.

 

지금처럼 인도 내수 시장의 구조적 성장 본격화 시점에서 Kodex 인도Nifty미드캡100 ETF를 통해 내수 성장에 직접 올라타는 것도 하나의 투자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Kodex 인도Nifty미드캡100 ETF의 주요 종목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병원 운영 기업인 Max Healthcare가 3.1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호텔·리조트 운영 기업인 Indian Hotels, 봄베이 거래소를 운영하는 BSE 등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섹터별로는 금융이 24.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산업재(15.8%), 내구소비재(15.6%), 소재, 헬스케어, IT 등 다양한 분야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인도의 금융 및 소비 중심 성장 구조를 반영하면서도, 헬스케어와 IT 등 성장성이 기대되는 분야를 일정 비중 포함하여 균형 잡힌 종목 구성을 갖추었죠.

 

인도는 정부가 주도하는 구조적 변화를 통해 향후 10년 이상 지속 가능한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Kodex 인도Nifty미드캡100 ETF는 인도 내수 성장의 중심에 있는 기업들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 전략적인 인도ETF로, 장기적인 성장 기회를 선점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인도 증시는 현재 트럼프 2기와 모디노믹스 수혜로 구조적 장기 성장기에 진입했습니다. 인도 내수 시장 활성화가 기대되는 지금, 핵심 성장 동력인 중소형주에 주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가오는 2025년 4월 8일 상장하는 Kodex 인도Nifty미드캡100 ETF!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상장 후 상품 상세 페이지 오픈 예정입니다.

 

ETF 명Kodex 인도Nifty미드캡100 ETF
상장일2025.04.08
종목코드0000H0
위험 등급1등급 (매우 높은 위험)
총보수수연 0.45%
(운용: 0.419%, 판매: 0.01%, 신탁: 0.02%, 사무: 0.01%)
ETF 명Kodex 인도Nifty미드캡100 ETF
상장일453810
종목코드2등급 (높은 위험)
위험 등급연 0.2852%,
2025년도 기준 증권거래비용 0.1505% 발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