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엔비디아는 어디? AI관련주 투자는 이렇게!

AI 산업 전체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반도체부터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까지 AI관련주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액면분할로 모두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엔비디아 뿐만 아니라 제2의 엔비디아로 꼽히는 브로드컴과 같은 미국의 대표 반도체 기업들도 AI 핵심 관련주로 부상하고 있죠. 이처럼 현재 AI 산업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있는 애플, 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등 기존 빅테크 기업들뿐만 아니라 AMD, 브로드컴, TSMC 등 차세대 반도체 강자들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러한 기업들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6월 25일 상장! 오늘은 빅테크에 AI의 성장성을 더해, AI 산업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TOP10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포인트 1. AI 빅테크TOP3,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올 초 미국에서 열렸던 CES 2024의 주인공은 바로 AI였죠. 주요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생성형 AI 시대’를 강조하며 AI 중심의 전략과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최근 이처럼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AI 시장의 성장 또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미국 증시에서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플랫폼 위주의 산업을 이끌었던 FAANG(메타,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 기업들이 증시를 주도했지만, 최근에는 AI테크 산업을 선도하는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7개 기업들이 새로운 주도주로 부상하며 M7*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AI라는 테마에 조금 더 집중했을 때 AI 산업의 성장과 함께 커 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의 차세대 AI신흥 강자를 포함하여 5개 기업을 묶어 부르는 AI 5**라는 신조어도 생겨났죠.

이러한 변화는 AI 기술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우리는 바로 이 AI 적용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AI를 사업에 적극 적용시키는 M7과 AI5 기업들을 주목해야 합니다.
* Magnificent 7 :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메타, 아마존, 테슬라
** AI 5 :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TSMC, AMD, 브로드컴

이렇듯 빅테크 시장의 판도가 AI에 의해 좌우되고 있습니다.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는 최근 AI시장의 주도권을 잡고 있는 미국 시총 3조 달러 클럽의 빅테크 3종목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24년 6월 5일 기준으로 미국 시총 3조 달러 클럽에 엔비디아가 합류하면서, AI시대 최대 수혜자 엔비디아를 포함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애플에 투자하는데요, 각각의 분야에서 AI 생태계를 주도하는 TOP3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I 생태계 전반에 투자하는 Kodex AI테크TOP10 ETF의 포트폴리오를 살펴 보며, 이 AI 생태계에서 빅테크 TOP3는 어떤 분야를 각각 리딩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AI 관련 산업은 AI 하드웨어, AI 소프트웨어, AI 활용 서비스까지 다양한 영역으로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반도체와 데이터 센터로 대표되는 AI 하드웨어를 살펴 보면 AI 산업의 가장 많은 수혜를 받은 엔비디아를 필두로 제2의 엔비디아라고 불리는 브로드컴, AMD, TSMC가 있습니다. AI 기술을 구현하려면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반도체가 필요하죠, 이러한 반도체칩을 설계하거나 제조하는 기업들은 자연스럽게 수혜를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 중에서도 엔비디아와 브로드컴은 반도체 뿐만 아니라 AI 네트워크나 데이터센터, 소프트웨어 인프라 등 인프라 관련한 사업까지 아우르고 있어 더욱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AI 소프트웨어(LLM모델) 부문은 Copilot(코파일럿), 애저(Azure) 등 생성형 AI의 대표주자 마이크로소프트부터 메타, 구글이 있습니다. LLM 모델(거대언어모델)은 많은 데이터(텍스트)를 수집해서 학습하고, 자연스러운 형태로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 모델로, AI 기술 그 자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앞서 언급한 기존의 빅테크 기업들이 자본력과 데이터를 통해 기술을 확보했고, 앞으로도 널리 쓰일 기술로 전망됩니다

마지막으로 AI 활용 서비스 쪽으로는 시총 3조 달러 클럽의 애플과 LLM 활용 서비스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는 아마존, 테슬라가 있습니다. 특히 애플은 최근 AI 기능을 자체 탑재한 아이폰, 아이패드 등 제품을 선보이며 주가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애플 전문가로 알려진 댄 아이브스 웨드부시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시가총액 4조 달러를 달성할 것” 이라고도 했는데요, 앞으로도 AI를 접목한 기술 및 제품으로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도 타 기업들이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자율주행 및 로봇을 활용한 서비스를 준비 중인 테슬라 등 다양한 AI 서비스 선두주자급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이렇듯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는 자본력으로 AI 산업을 주도하는 빅테크에 투자하면서 신흥 AI강자도 놓치지 않는 상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투자포인트 2. AI 신흥강자 AMD, 브로드컴, TSMC를 더하다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는 특히 제2의 엔비디아로 불리는 AMD, 브로드컴을 비롯해 글로벌 대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기업으로 AI반도체 생산에서 기술우위가 확고한 TSMC까지 차세대 AI 반도체 주도 기업에 투자*합니다. 이들의 매출 전망은 더욱 밝은데요, 신흥’강자’라 불릴 만 합니다. 한번 자세히 살펴볼까요?
*’24.6.17 포트폴리오 구성종목 기준, 상기 내용은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제2의 엔비디아로 불리는 브로드컴의 경우, 올해 말에 AI 반도체 매출이 전년대비 약 2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브로드컴은 주로 데이터 처리를 돕는 AI 반도체를 제조하고 있는데요, 특히 사용자 지정 맞춤형 칩이라고 볼 수 있는 ASICs(Application-Specific Integrated Circuits)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월가 등 시장의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ASIC는 소비자 전자제품부터 고성능 서버, 네트워크 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데요. 이런 장비들은 종종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맞춤형 하드웨어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ASIC는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줍니다. 성능은 높이고 전력 소비는 낮추는 등 다양한 요구사항에 부합하기 때문에 앞으로 AI 산업에서 더욱 선호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TSMC 발표에 따르면, 지난 4월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약 60% 급증했다고 합니다. 또한, 2028년까지의 AI 관련매출에 대한 연 평균 성장률(CAGR)은 50%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AI 반도체에 필요한 초미세공정 점유율이 90%에 가까워지며 AI 산업의 성장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간 매출 전망치는 TSMC의 발표 ‘2028년 AI매출 CAGR 50%기준’으로 산정
※출처: TSMC, 삼성자산운용 ※ 기준일 : 2024.05

AMD의 경우 엔비디아와 경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엔비디아가 독점하던 AI 반도체 시장을 겨냥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AMD는 엔비디아의 제품인 H100의 2배 성능인 동시에 가격 경쟁력도 높은 AI 반도체(MI300X)를 출시하며 올해 말에는 AI반도체 매출이 전년대비 10배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는 상품명에 걸맞게 테크 종목의 투자 비중을 AI 관련도에 따라 조절합니다. 단순히 빅테크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으로 세워서 상위 종목들을 투자하는 것이 아닌, AI 생태계에 집중한, 그것도 AI 언어모델을 사용해서 종목을 선정하고 편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I반도체 설계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인 엔비디아, AMD, 브로드컴 뿐만 아니라, AI 시대의 핵심 인프라 구축에 필수적 요소인 AI반도체 생산의 핵심기업 TSMC, 그리고 생성형 AI 대표주자 마이크로소프트까지 AI 5 종목에 약 53% 비중으로 집중 투자합니다.

이들 AI 5 기업들의 평균 매출액은 24년 기준으로 35% 상승, EPS(주당순이익) 전망은 그것보다 더 높은 130%까지 상승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망한 AI 5와 탄탄한 자본력을 자랑하는 빅테크(M7) 투자까지!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가 어떤 방식으로 AI 관련도가 높은 기업만 선별하여 투자하는 것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투자포인트 3. Chat GPT-4로 AI 관련도 높은 기업만 선별 투자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는 투자대상인 AI 처럼 종목도 스마트하게 선정했습니다. 먼저, 시가총액 기준으로 우량 테크주를 선별한 다음, AI 관련 기업 데이터를 수집/분석/학습한 LLM을 통해 조건에 맞는 종목 및 비중을 산출했습니다. 감정 및 개인 편향을 배제하고, 객관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게 AI 관련도가 높은 기업만 선정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AI산업 변화에 따른 AI 관련 종목의 변화 또한 놓치지 않고 포트폴리오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똑똑하게 AI 관련주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탄탄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AI 기술을 선도하는 빅테크 기업은 물론, 제 2의 엔비디아가 될 수 있는 차세대 AI 선도기업에도 함께 투자하는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고 확인해 보세요!

ETF명Kodex 미국AI테크TOP10 ETF
상장일2024.06.25
위험 등급1등급 (매우 높은 위험)
총보수연 0.30%
(운용보수 0.269%, 수탁보수 0.02%, 사무보수 0.01%, 판매보수 0.001%)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