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이는 금리전망, CD금리가 답이다?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 월간 ETF 개인순매수 TOP10

금리전망, 어떻게 보시나요? 요즘처럼 불안정한 때에 어디에 투자하면 좋을지 궁금하시죠? 여러분의 투자를 더 쉽고 편하게 돕기 위한 Kodex의 새로운 시리즈, 지난 한 달간 Kodex ETF 중 가장 많은 개인순매수를 기록한 ETF 10 중에서 지금 뜨는 ETF만 골라 소개하는 [지금 뜨는 ETF 추천- 월간 ETF 개인순매수 TOP10]을 소개합니다.


2023년 12월 한달간 어떤 ETF가 개인순매수 TOP10에 이름을 올렸을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2023년 12월 월간 ETF 개인순매수 Top 10

2024년 1월 11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3.50%로 8 차례 연속 동결하였습니다. 연초부터 불거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문제도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지난해부터 금리전망에 대한 고민이 다들 깊으셨을 텐데요, 이런 때일수록 금리 변화에 따른 변동성이 낮은 안정적인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지금 뜨는 ETF 추천-월간 ETF 개인순매수 TOP10] 시리즈 첫 상품, 바로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입니다.

[월간 ETF 개인순매수 Top10]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불확실의 시대, 안정성 있는 현금관리형 상품에 주목!

2024년 1월 3일 기준으로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의 개인 누적 순매수액이 3,100억 원을 기록하면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로써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의 순자산총액은 6조 2,946억 원으로 전체 ETF 중 3위라는 놀라운 성적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자료: DataGuide (`24.01.03 기준)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발 크레딧 리스크가 우려되면서 안정적인 자금운용이 가능한 CD금리 상품에 더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금리와 경기가 불확실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주식·채권시장 변동성이 커지자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비교적 안정적인 상품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나 연말 연초, 유동성이 중요한 현금자산을 잠깐이라도 넣어둘 수 있는 금리형 상품으로 수요가 몰려 가장 대표적인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로 개인의 순매수가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왜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일까요?

  1. 상장 이후 한 번도 손실이 발생하지 않은 ETF
CD금리를 일할해서 매일 쌓아주는 ETF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은 매일 하루치 금리를 이자 수익으로 누적해서 쌓아주는 ETF로 매일CD 91일물 금리를 일할 계산해서 쌓아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023년 상장 이후 하루도 손실이 발생하지 않고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기에 요즘처럼 불확실한 때에 인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ETF 종가 기준, ETF의 수익률은 과거의 세전 수익률이며 미래에도 해당 수익률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1. 쉽고 저렴하게 운용할 수 있는 ETF
고금리 시기에 단기 현금 운용에 유리

또한, 매일 CD금리에 따라 일할 이자가 확정되어 원금에 가산되므로 이자가 일 복리로 쌓이고, 이 CD금리에 ETF로 투자하기 때문에 쉽게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특히, 높은 ETF 주당 단가*로 거래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서 현금 관리형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4.01.22 종가 기준 ETF 주당 단가: 1,024,380원

  1. 퇴직연금, 개인연금 계좌에서 100% 투자 가능한 CD금리 ETF
개인 및 퇴직연금에서 투자 가능

세액공제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연금!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은 이런 연금 계좌의 자금 관리에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을 연금계좌를 통해 운용한다면 일반 계좌에서 운용하는 것 대비15.4%의 배당소득세가 아닌 3.3~5.5%의 연금소득세(연금으로 수령 시)가 적용됩니다. 수치만으로도 크게 차이를 느끼실 수 있죠?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은 연금에서 100%까지 꽉 채워 투자 가능

특히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은 퇴직연금 DC/IRP 그리고 연금저축 계좌에서 모두 100%까지 투자가 가능한데요.
퇴직연금 계좌에서는 위험자산이라고 분류되는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비중이 70%로 한도가 정해져 있는데,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은 비위험자산으로 분류되어, 퇴직연금 계좌에서도 100%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 거기다 연금투자를 통해 세액공제까지 가능하니 어떤 상품보다 현금 관리에 있어서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4년의 금리전망은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경제성장률도 하향된 것과 같이 우리는 복합적인 위기에 놓여있는 것도 같습니다. 하지만 모두에게 힘이 되고, 더 편하고 쉬운 투자를 위한 삼성자산운용 Kodex의 노력은 계속될 것입니다.
지금 뜨는 ETF,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순매수한 ETF를 알려드리는 [월간 개인순매수 Top ETF]시리즈를 통해 앞으로도, 매월 다양한 상품을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상세 페이지 연결
ETF 명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
위험 등급4등급
(보통 위험)
총 보수
(연)
0.020%
(지정참가회사 : 0.001%, 집합투자 : 0.011%, 신탁 : 0.004%, 일반사무 : 0.00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