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인플레이션, 어떤 업종에 주목할까? 2022년 5월 주식시장 전망

| 4월 주식시장은 어땠나요?

2022년 4월 코스피는 2.3% 하락했는데요. 소형주 및 가치주가 시장 대비 상승했고, 조선, 철강, 기계 같은 ‘소재/산업재’나 화장품/의류, 자동차, 필수소비재와 같은 ‘소비재’ 부분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시장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1~2분기 코스피 이익 전망치는 최근 4주간 상향 조정되었는데요. 기업들이 예상보다 견조한 실적을 발표한 것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지난 4주 동안 신흥 주식 펀드 총 운용자산(AUM) 대비 0.84% 규모의 신규 자금이 유입되었는데요. 주가가 하락하는 가운데에서도 저가 매수 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국내 증시는 외국인 및 기관투자가들이 각각 4.9조 원, 1.4조 원을 순매도하며 반대 흐름을 보였습니다.  

| 5월 주식시장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요?

현재 시장은 인플레이션 상승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CPI)는 전년대비 8.5% 상승했는데요. 유가 등 원자재 기저효과의 축소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있는 이유는 서비스 물가 상승 때문입니다. 이에 인플레이션 상승 기간이 연장될 것이란 우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국은 현재 완전고용 상태로 임금 상승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팬데믹 이후 대외 활동 및 서비스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서비스 물가가 견인하는 인플레이션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한국 수출경기가 둔화된 원인이 궁금해요.

4월 한국 수출 증가율은 14개월 이래 가장 낮은 증가율을 보였는데요. 무역수지는 27억 달러 적자로 최근 5개월 중 4개월간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수출 부진 원인은 상하이 봉쇄 및 중국 수출의 급감 때문인데요. 중국 수출은 전년대비 3.4% 감소했습니다. 무역수지 악화 원인은 원자재 가격 상승에서 비롯됐는데요. 원자재 가격의 상승이 교역 조건 및 기업 마진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다만, 한국 주요 수출 품목 중 원자재 가격 상승에 연동되어 있는 석유/정유, 철강, 화학 등의 수출 금액 증가율이 양호한 모습이어서 국내 주요 수출 품목의 선전이 눈에 띕니다.

| 앞으로의 시장 전망과 투자 전략이 궁금해요.

인플레이션의 상승 지속 현상과 연준의 긴축 통화정책 행보로 인해 자산 시장의 변동성 확대가 불가피해 보이는데요.

1분기 기업 실적이 예상보다 견조한 실적을 보였지만, 제반 여건은 여전히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이에 시장 전체에 대한 노출도 확대보다는 리오프닝 업종 등 선별적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