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중입니다. 파리협정 가입국들은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순 배출량을 ‘0’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데요. 이러한 전 세계적 노력에 따라 2차전지, 전기차 등을 포함한 클린에너지 기업들의 장기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묻고 더블로! 세계는 지금 클린에너지 열풍
클린에너지는 탄소를 적게 배출하여 환경친화적인 신재생 에너지와 에너지 스마트 기술을 포괄하는 용어입니다. 신재생 에너지에는 수소, 연료전지, 태양광, 풍력 등이 있고, 에너지 스마트 기술 중 대표적인 것으로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 전기차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세계 주요 국가들은 향후 10년간 클린에너지 산업에 대규모 집중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재생에너지 보조금 등의 예산으로 5,000억 달러 이상을 배정할 계획인데요. 중국도 2030년까지 비화석 에너지 사용 비중을 25%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국무원을 통해 발표했습니다.(출처: 중국 2030탄소배출정점 행동방안, 국무원)
벌써부터 두각을 나타내는 클린에너지 관련 산업은 단연 전기차 분야입니다. 2021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약 450만대를 기록,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전기차 판매가 늘어나면서 전기차의 배터리로 사용되는 2차전지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특히 2차전지의 핵심 원료인 ‘리튬’의 가격이 오르면서 세계 1위 리튬 공급업체인 미국의 ‘앨버말(Albemarl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도 합니다.
*상기 내용은 향후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미국 클린에너지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방법은?
‘KODEX 미국 클린에너지 나스닥’ ETF는 ‘나스닥 클린 엣지 그린 에너지 지수(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이 지수는 나스닥에 상장된 클린에너지 산업을 대표하는 60여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떠오르고 있는 클린에너지 분야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50년까지 세계적으로 클린에너지 분야에만 4조 달러(약 4,800조 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예측했는데요. 이에 따라 수소, 연료전지, 태양광, 풍력 등 클린에너지 기업들의 성장과 수혜가 전망됩니다.
이 지수는 클린에너지 전 분야에 걸쳐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만 선별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점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생산, 저장과 수송, 소비 및 활용까지 밸류체인을 모두 아우르는 기업들이 포진해 있는데요. 세계 최대 태양광 인버터 공급업체 ‘솔라엣지’, 미국 1위 주택용 태양광 설비 업체 ‘선런’, 세계 1위 전기차 기업 ‘테슬라’ 등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KODEX 미국 클린에너지 나스닥은 미국 대표 주가지수와 차별화된 투자를 원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데요. ETF 구성 종목 총 65개 중 4종목(S&P500), 1종목(NASDAQ100)만 대표 지수 편입 종목과 중복되기 때문입니다.
*상기 내용은 향후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투자 비용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총보수 0.45%로, 동일 또는 유사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친환경 ETF 규모 1~4위(블룸버그, 2022.2.28 기준) 상품들 대비 최대 0.25%p까지 보수가 차이나는데요. 국내 시장 상장으로 한국 시간대에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환전 등에 따른 번거로움도 없습니다.

| 이만하면 클린에너지 ‘어벤저스’
KODEX 미국 클린에너지 나스닥은 미국 상장 대표 클린에너지 ETF인 QCLN(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과 동일한 기초지수를 추종합니다. 정기 변경은 연 4회(3월, 6월, 9월, 12월)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주요 투자 기업으로는 테슬라(7.7%), 온세미컨덕터(7.5%), 엔페이즈 에너지(7.2%), 알버말(6.8%) 등이 있는데요(2022년 2월 말 기준). 섹터별 비중은 재생에너지(38.5%)가 가장 높으며 이외에도 전기차(22.1%), 반도체(15.8%), 2차전지(6.9%) 등 다양한 클린에너지 관련 종목으로 균형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상기 내용은 향후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KODEX 미국 클린에너지 나스닥은 클린에너지 산업이라는 테마와 유망 기업 포트폴리오에 장기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춘 ETF입니다. 연금저축과 퇴직연금계좌에서 모두 투자할 수 있어 접근성도 높은데요.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클린에너지 산업 전반에 투자해보고 싶다면 KODEX 미국 클린에너지 나스닥으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2-206호(2022.04.28~2023.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