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아 펀드매니저 인터뷰] 다시, 중소형주의 시대②

실제 삼성자산운용의 콜센터로 들어오는 문의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드리는 ‘성자씨의 콜센터’!

요즘 투자자들에게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펀드를 꼽는다면 단연 중소형주 펀드 일 겁니다. 삼성자산운용 콜센터를 통해서도 코스닥이나 중소형주 관련 상품에 대한 문의가 밀려오고 있는데요. 앞서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에 일어난 일들에 대해 자세히 전해 들어보았습니다. 앞으로 이 펀드의 향방에 대해서도 많이들 궁금하시죠? 이 펀드를 직접 운용하고 있는 민수아 본부장의 인터뷰를 계속해서 만나보겠습니다.

삼성자산운용_블로그_헤드_콜센터(2)_180222

민수아 본부장이 생각하는 ‘좋은 주식’이란

그럼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의 이 상승 여세가 앞으로 계속될 수 있을까요?

모두들 알고 계시겠지만, 주가는 어느 누구도 예측할 수가 없죠! 하지만 3가지 정도는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우리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들이 더 경쟁력 있는 회사가 되어가고 있는가? 네, 저는 점점 더 좋게 변화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둘째, 투자할 회사가 있는가? 네, 저희 매니저들과 애널리스트들이 투자할 종목을 찾아다니는데 매일 새롭게 투자할 회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셋째, 현재 밸류에이션이 비싼가? 아직은 아닙니다. 지금의 밸류에이션은 우리 펀드 밸류에이션 차트에서도 하단에 위치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들의 실적이나 경쟁력이 좋다는 의미이죠. 지금 수익률이 많이 올라서 투자자분들이 고민하시긴 하지만, 투자 중인 기업, 밸류에이션, 펀드 자체의 흐름을 보았을 때 고점인가를 걱정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종목을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에 편입하고 계세요?

‘좋은 주식’을 편입합니다. 주식투자는 간단해요. ‘좋은 주식’을 ‘쌀 때’ 사는 것이죠. 하지만 좋은 주식을 ‘쌀 때’ 사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좋은 주식’에 방점을 둡니다. 주가는 왔다 갔다 할 수 있어도 좋은 주식은 결국 우상향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말도 안 되게 비싼 것만 아니라면요.

1

‘좋은 주식’이란 무엇인지 좀 더 알려주세요.

저희가 생각하는 ‘좋은 주식’은 ①사전적 의미의 독점이 아니라,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진 기업(가령, 브랜드나 기술이 전 세계 또는 우리나라에서 최고이거나, 시장점유율을 넓힐 수 있는 기업) ②현금 흐름이 좋은 기업(돈을 잘 벌고, 번 돈으로 배당 또는 재투자를 하여 회사의 ROE(Return Of Equity, 투입한 자기자본이 얼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나타냄)를 높일 수 있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대형주에서부터 중소형주까지 모두 동일하게 봅니다.

 

아, 중소형주 펀드이지만 대형주에도 투자하시는 거군요.

조금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는 대형주로 성장할 수 있는 우량 중소형주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주식형 펀드에 채권도 들어가 있듯이, 중소형주 펀드에도 대형주가 들어갈 수 있지요. 이 펀드는 우량주에 상당히 장기간 투자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중소형주일 때부터 투자해서 대형주가 된 종목도 있고요, 대형주 중에서도 글로벌 역량이 있고 반드시 투자하고 싶은 회사라면 배제하지 않고 투자합니다.

저는 투자는 단순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좋은 회사인가’, ‘가격이 싼가’ 이 2가지가 투자의 기본이라고 봅니다. 대형주에도 위와 같은 기준에서 좋은 주식이 많습니다. 우리는 중소형주 펀드이기 때문에 중소형주를 60% 이상 가져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이 펀드의 투자철학에 부합하는 대형주도 편입하고 있습니다.

2

이쯤에서 궁금한 것이 하나 있는데요. 가치주에 투자해라, 성장주에 투자해라 하는데, 실제로 가치주와 성장주를 구분 짓는 기준이 명확히 있는 건가요?

없습니다.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도 어떤 때는 가치주 펀드로 분류되고, 어떤 때는 성장주 펀드로 분류됩니다. 우리는 늘 똑같은 기준으로 펀드를 운용하는데도 말이죠. 가치주냐, 성장주냐 하는 것은 사후에 종목의 성장률이나 밸류에이션으로 분류하는 것이고, 사후적으로 보면 유의미합니다. 그러나 투자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헷갈릴 수 있습니다. 어디에 투자할 것인지는 사전에 판단해야 하니까요.

 

그럼 가치주와 성장주의 개념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죠?

살 때는 가치주인데 앞으로 성장주가 될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싸다고 해서 나중에 자산 가치가 무조건 올라가지는 않죠. 예를 들어, 저기 시골에 있는 땅은 싼데 아무도 그 땅을 사지는 않잖아요. 오르지 않을 거라 생각하니까요. 하지만 언제 사느냐? 그곳이 개발된다는 소식을 들으면 삽니다. 그것이 바로 성장의 모멘텀입니다. 주식도 똑같아요. 가치주였는데 성장 모멘텀을 가진 주식이 가장 많이 오릅니다. 우리가 찾아내는 회사들이 바로 그런 회사들이죠.

 

이런 분들이 이 펀드와 잘 맞습니다”

이제 조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지난 10년간 꾸준했습니다. 매니저가 바뀐 적도 없고, 운용철학도 그대로 지켜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는 펀드 투자를 해보신 분이라면 잘 아실 거예요.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 제안서에서 ‘운용전략’을 다루는 세 페이지는 펀드가 설정된 2007년부터 늘 한결같았죠. 그만큼 탄탄했습니다.

국내에 많은 중소형주 펀드들이 생겨났고 각각의 펀드가 자기만의 전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중소형주 펀드와 다른 점은 이것이라고 말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 펀드는 지난 10년간 꿋꿋하게 살아남아서 대표적인 국내 중소형주 펀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3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에는 어떤 투자자들이 투자해야 할까요?

좋은 기업은 결국엔 우상향한다는 것을 믿는 장기 투자자들이 저희 펀드와 잘 맞는 투자자입니다. 중소형주가 갖는 내재적인 변동성이 시장보다 크기 때문에 중소형주 펀드는 기본적으로 코스피 지수 대비해서 변동성이 있는 편입니다. 저희가 10년 동안 보여드린 트랙 레코드, 저희의 투자철학을 함께 믿으시는 분이 우리 펀드에 장기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코스닥이 잘 나가니까 중소형주에 투자해볼까 생각하셨다면 이 펀드와 잘 맞지 않으실 거에요. 그런 분들께는 코스닥 ETF에 투자하시는 편이 더 나을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 펀드를 벌써 만 10년도 넘게 운용하셨는데, 본부장님께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는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우리나라에는 단기적으로 수익률이 좋지 않더라도 믿고 갈 수 있는 펀드매니저들이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직도 잦고요. 저희는 투자자들이 믿고 투자할 수 있는 펀드를 만들고자 하는 꿈과 비전이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저희 회사 임직원들이 이 펀드의 철학과 전략을 잘 유지해서, 투자자분들이 자기 자산의 일부를 맡겨놓고 단기적으로 손실이 나더라도 걱정없이 ‘은퇴할 때 찾아야겠다’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 펀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이 펀드운용사와 펀드매니저의 책임이기도 하고요.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는 우리나라에서 10년이 넘은 몇 안 되는 펀드 중 하나인데요. 그러한 막중한 책임감과 부담감을 가지고 운용하고 있습니다. 저 혼자가 아니라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를 위해서 8명의 애널리스트와 5명의 매니저가 불철주야 고민하며 뛰고 있습니다. 저희의 투자철학과 잘 맞으신다면 믿고 투자하세요. 믿을 수 있는 좋은 펀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직접 삼성자산운용으로 문의해 주셨던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에 대해 펀드매니저 민수아 본부장과 이야기 나누어 보았는데요. 펀드에 대한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도 탄탄한 대한민국 대표 중소형주 펀드로 지속성장할 삼성 중소형 FOCUS 펀드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끝)

삼성자산운용_상품소개양식_중소형F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18-052호(2018.02.22)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