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를까? 내려갈까? 주식 투자자라면 하루의 시작을 코스피 지수를 보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익숙할 텐데요. 최근 코스피 지수는 2000 선을 살짝 넘나드는 수준으로 오르락 내리락 하며 이렇다 할 방향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처럼 일정한 폭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는 현상을 주식시장에서는 ‘박스권’이라 부르곤 하는데요. 주가가 일정한 폭에서만 등락을 거듭하며, 주가가 상향 · 하향 등 방향은 나타내지 않고 일정한 틀안에 갇혀 있는 모습이 마치 상자(box) 같다 하여 이 용어가 생겨났답니다.
박스권, 어떤 상황에서 발생할까?!
박스권은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의 힘이 비슷할 때 나타나게 되는데요. 박스권이 형성되고 지속될수록 주가가 일정한 폭에서 등락을 거듭하기 때문에 수익을 내기 어렵고 거래량 또한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박스권, 탈출하기 위한 조건은?
그렇다면 박스권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먼저 글로벌 경제의 지속적인 경기 회복이 필요합니다. 코스피 박스권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우리 경제의 경기 회복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의 지속적인 경기 회복이 필요한데요. 다행히 미국 경제가 지속적으로 회복하는 추세이고, 유럽 경기 회복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으며 신흥국의 위기도 봉합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앞으로 우리 경제상황도 안정되면 코스피 박스권 탈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위축되어 있는 투자자의 심리가 풀어져야 합니다. 코스피가 박스권 안에서 움직이고 있듯이 많은 주식투자종목의 주가 또한 박스권에서 머물면서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많이 위축되어 있는 상황인데요. 이렇게 위축되어 있는 심리가 조금은 편안해지고 개선된다면 코스피 박스권 탈출은 가능할 것입니다.
오랜 시간 지속되고 있는 코스피 박스권, 하루 빨리 코스피가 박스권을 돌파하여 주식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투자자들의 얼굴에 미소가 떠오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