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월 주식시장은 어땠나요?
2022년 3월 코스피는 2.2% 상승했는데요. 인플레이션에 민감한 소재, 산업재 업종이 시장 대비 상승했고, 낙폭이 과대했던 IT 업종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인플레이션 및 금리 상승 국면에도 성장주는 가치주 대비 강세를 보였는데요. 반도체, 자동차와 같은 대표 대형주가 시장 대비 부진하면서 소형주의 상대적 우위 현상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지난 4주 동안 신흥 주식펀드 총 운용자산(AUM, Assets Under Management) 대비 0.43% 규모의 신규자금이 유입되었는데요. 지역별로는 원자재 비중이 높은 라틴 지역으로 유입이 강화되었습니다. 다만, 국내 증시에서 코스피 하락 기간에 일시적으로 매수 우위를 보였던 외국인들은 3월 한 달간 약 5조 원을 순매도하며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 4월 주식시장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요?
시장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원유와 같은 상품은 물론이고, 주택 등 서비스 물가도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비상상황에 대비해 비축한 원유인 ‘전략비축유’ 방출을 발표하면서 유가가 하락했는데요. 미국의 방출 규모가 적정 ‘전략비축유’ 수준에 대비해서 여력이 크지 않고, 즉각적인 원유 추가 생산에 걸림돌이 존재하고 있어서 그 효과를 지속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 앞으로의 시장 전망과 투자 전략이 궁금해요.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수용한 미국 연준의 정책 기조 변화와 연초 이후 위험자산이 급락한 것이 시장 반등의 원인으로 작용했는데요. 한편, 이후에도 인플레이션 압력은 지속될 것으로 보여 1분기 기업 실적 개선은 여의치 않을 전망입니다.
이에 시장은 ‘중립’ 의견을 제시하고, 인플레이션에 대비할 수 있는 업종이나 인프라 중심의 업종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