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제대로 알고 쓰자 ‘코로나19 예방’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요즘입니다. 사람들의 공포도 계속 커져만 가는 안타까운 상황인데요. 때문에 과학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루머도 많이 퍼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어떤 마스크를’ ‘어떻게 착용해야’ 하는지 마스크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을 알려드릴게요.

마스크에 대한 잘못된 상식 3가지

1. 한 번 쓴 마스크, 재사용이 가능하다?

요즘 마스크를 구하기도 쉽지 않고, 가격도 비싸져 한 번 썼던 일회용 마스크를 재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과연 이처럼 마스크를 재사용하는 것은 안전할까요? 전문가들은 가급적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마스크를 재사용하면 습기나 다른 요인들에 의해 오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다만 짧은 시간 사용했을 경우(출퇴근길 등) 재사용이 가능한데요. 부득이하게 재사용할 경우 마스크의 겉면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일회용 마스크는 삶을 수 없기 때문에 햇볕에 1시간 이상 말리고, 보관할 때도 주머니 등에 넣지 말고 개방된 곳에 걸어 두는 방식이 더 낫습니다.

또한 마스크를 접어서 보관할 경우 필터가 손상될 수 있으니 겉면이 접히지 않도록 보관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두세요!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퍼졌던 ‘마스크 소독법’ 에 대한 정보는 잘못된 정보라고 합니다. 전자레인지에 30초 돌려서, 혹은 헤어드라이어로 말려서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이렇게 하면 입자를 걸러주는 마스크 필터가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이 아닙니다.

한 줄 요약
되도록 재사용하지 말되, 부득이 재사용시에는
햇볕에 1시간 이상 말리고 개방된 곳에 걸어 보관하세요!

2. 마스크는 KF94를 써야만 안전하다?

코로나19에 대한 공포가 커지면서 꼭 KF94 마스크를 써야만 하는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KF94 이상의 마스크는 불특정 다수의 환자를 만나는 의료진에게 권장하며, 일상생활을 하는 일반인의 경우 KF80으로도 충분합니다. 특히, KF94 마스크는 숨쉬기가 어렵고 답답할 수 있기 때문에 노약자나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 권장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그렇다면 면 마스크는 어떨까요? 일회용 마스크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가 된 지금 면 마스크를 사용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면 마스크에 정전기 필터를 붙이면 KF80 마스크의 성능을 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면 마스크를 사용할 경우, 반드시 매일 세탁하고 새로운 정전기 필터로 교체하세요.

한 줄 요약
KF94 이상의 마스크는 의료진에게 권장하며,
일반인은 KF80 마스크를 써도 무방합니다.
면 마스크는 매일 세탁하고, 꼭 새 정전기 필터를 붙이세요.

3.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마스크가 답답해서, 혹은 실내는 괜찮겠지 하고 실내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주목해주세요. 인파가 적고 넓은 공원, 길거리 등에서는 마스크를 꼭 착용할 필요가 없지만, 타인과 가깝게 접촉할 수 있는 실내, 특히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물론 확진자의 동선이 확인된 곳이나, 감염 우려가 있다고 공식적으로 발표된 곳에서는 당연히 마스크를 착용해야겠죠?

모두 잘 아시는 것처럼 코로나19는 감염자의 침, 콧물 등이 각막이나 호흡기에 들어갈 경우 감염될 수 있어 주변 사람과의 안전거리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죠.

한 줄 요약
타인과 안전거리를 확보하기 어려운 실내일수록 마스크를 꼭 착용하세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 실천해주세요.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알아보기

  1. 마스크를 착용하기 전에 손을 비누와 물로 씻거나 알코올 손 소독제로 닦기
  2.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도록 마스크를 착용한 후,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 틈이 없는지 확인하기
  3. 마스크를 사용하는 동안 마스크를 만지지 않기. 마스크를 만졌다면 손을 비누와 물로 씻거나 알코올 손 소독제로 닦기

세계 곳곳에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마스크 1개가 1만3천원에 팔린다고 하죠. 우리 나라의 경우 정부가 마스크 공적 공급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마스크의 공정하고 효율적인 공급을 위해 계속 새로운 조치들이 취해지고 있으니 염두에 두시고 정부의 발표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서로 응원하며 각자가 자신의 책임을 성실히 지는 것일 거에요. 우리 국민 모두가 힘을 합쳐 이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