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투자는 내 뜻대로 안 될까요?”
오늘도 투자 고민에 잠 못 이루는 분들이 많죠. 수많은 투자자 분들의 고민을 위해 성자씨가 솔직한 투자조언을 들려드립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투자를 잘 할 수 있을까요?
투자자들을 위한 투자작전타임, 5탄!
투자는 하고 싶지만 남들 따라하기 바쁜 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투자비중을 달리하라고요?
도움은 여기에서 -> http://bit.ly/2v1o0If
이대리는 내년 봄 결혼을 앞두고 있습니다. 5년 안에 내 집을 마련하겠다는 목표도 세웠죠. 한편, 같은 부서 상사인 정부장은 자녀 셋의 아빠입니다. 요즘은 은퇴이후 무엇을 할지 고민도 많이 합니다.
1년 전, 이대리는 젊을 때부터 투자를 해야 한다는 정부장의 권유로 정부장과 똑같은 포트폴리오로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플러스 수익이 나고 있어 만족한다는 이 두 사람, 지금 잘 하고 있는 걸까요?
물론 아닙니다. 모든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돈을 모으거나 써야 하는 목적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 목적에 따라 투자 방법을 달리 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가진 자산도 다르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이대리는 아직 쌓아놓은 자산은 적지만 앞으로 쌓아나갈 기회가 많기 때문에 꾸준히 이자가 나오는 채권과 유사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 위험자산에서 더 큰 비중으로 투자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하지만 정부장은 조금 다릅니다. 쌓아놓은 자산은 많지만 투자손실을 회복할 시간은 길지 않죠. 앞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적다는 것은 채권의 비중이 적은 상황과 같으므로 안전자산에 투자비중을 높이는 것이 적절하지요.
이렇듯 나이가 들수록 손실을 회복할 시간은 줄고 월급도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점점 안전자산의 비중을 높이고 위험자산의 비중은 낮추어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손실을 감수하는 투자성향, 실제로 위험을 수용할 수 있는 여력도 개인에 따라 모두 다르니 이 또한 포트폴리오를 짤 때 충분히 고려가 되어야 하겠죠.
마지막으로,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주기적인 리밸런싱입니다. 자산의 가격은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그냥 두면 기존에 목표로 했던 자산배분 비중과는 달라지게 됩니다.
이는 위험에 대한 노출 정도도 변하고 장기적으로는 큰 수익률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투자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기적으로 리밸런싱을 꼭 해주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투자를 그대로 따라서 하고 있나요? 과거에 투자했던 그대로 무관심하게 묵혀두고 있나요? 더 늦기 전에 자신의 재무상황, 투자목적, 포트폴리오를 점검해보세요. 투자의 방향을 다시 한 번 잡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