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은퇴 이후의 생활만큼은 안정적이고 여유롭기를 꿈꿉니다. 하지만 노후 준비를 한다는 것이 그다지 손쉬운 일은 아니죠. 어렵사리 빠듯한 월급에서 노후자금을 떼어놓는다 해도 긴긴 시간 동안 재테크까지 잘해야 하니까요.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참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그래서 최근 각광받는 노후 대비 상품이 바로 TDF(Target Date Fund)입니다. 은퇴시점을 목표시기로 정해놓으면, 가입 초기에는 성장자산의 비중이 높다가 은퇴시점이 가까워질수록 안전자산의 비중을 늘려 펀드 스스로 자산배분하는 펀드인데요. 삼성자산운용의 ‘삼성 한국형 TDF’는 글로벌 초우량 자산운용사인 미국 캐피탈그룹社의 TDF 운용노하우를 한국인의 특성에 맞추어 설계한 TDF 상품입니다. 삼성 한국형 TDF에 투자하면 노후자금을 미국, 유럽, 아시아, 이머징 마켓등 70여개국, 1,100여개 글로벌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은퇴한 분들도 있으시잖아요. 은퇴자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은퇴자금을 계획성 있게 잘 쓰는 것도 중요하죠. 그래서 삼성자산운용은 최근 대한민국의 은퇴자를 위한 ‘삼성 한국형 RIF’를 출시했습니다. RIF(Retirement Income Fund)는 인출식 연금 펀드를 말하는데요. 삼성 한국형 RIF는 가입 후 매달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목돈도 남길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입니다. 대한민국 은퇴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이 펀드, 좀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Q. ‘삼성 한국형 RIF’는 ‘삼성 한국형 TDF’와 어떻게 다른 연금펀드인가요?
A. 쉽게 말해, 삼성 한국형 TDF가 은퇴시기를 예상해서 그 시점에 맞추어 노후자금을 ‘잘 모으도록’ 하는 펀드라면, 삼성 한국형 RIF는 은퇴이후 노후자금을 ‘잘 쓰도록’ 도와주는 연금펀드입니다. 그래서 TDF는 20대 이상부터 50대까지 은퇴준비를 하는 전 연령대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고, RIF는 이미 은퇴했거나 은퇴가 임박해서 모아둔 자산을 써야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지요.
삼성 한국형 RIF는 은퇴 후 매월 연금을 지급받는 것은 물론, 일정 기간 후 ‘은퇴잔존자산’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인 펀드인데요. 여기서 은퇴잔존자산이란 은퇴자산을 써서 은퇴생활을 영위한 후에 남은 자산의 가치를 의미합니다.
Q. 은퇴 후 매월 연금을 지급받는데도 은퇴잔존자산이 중요한 이유는 뭐죠?
A. 은퇴 후에는 기대여명까지 매월 드는 생활비 외에도 추가적인 자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더 오래 살게 될 수도 있고, 자녀 결혼 자금, 의료비, 주거비, 부채 상환 등 목돈이 필요한 상황에도 맞닥뜨릴 수 있지요. 은퇴 후에는 더 이상 월급이나 정기적 수입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은퇴잔존자산이 꼭 필요합니다.
삼성 한국형 RIF는 은퇴잔존자산의 향상, 정기적 현금흐름 창출, 위험 변동성 관리, 편리한 유동성이라는 4가지 요건을 충족시켜 은퇴자가 노후자산을 잘 쓸 수 있도록 돕는 상품입니다.
Q. 매월 얼마를 받을 수 있고, 은퇴잔존자산은 얼만큼 남길 수 있나요?
A.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드릴게요. 삼성 한국형 RIF는 이 상품에 퇴직금 3억원을 넣은 사람의 경우, 물가상승률을 연 2.4%로 가정할 때 월 62만5000~110만원(물가 상승분만큼 추가 지급)을 받고, 25년(퇴직 이후 평균적 기대여명) 뒤에는 가입금의 절반 정도인 1억5000만원을 통장에 남기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물론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지만, 삼성자산운용과 미국 캐피탈그룹이 진행한 1만번의 시뮬레이션 결과, 원금이 1억5000만원 이하로 줄어들 가능성은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 가입할 때 투자금이 적으면 목표 달성이 어려운 것은 아닐까요?
A. 삼성 한국형 RIF는 은퇴잔존자산, 즉 은퇴생활을 영위한 후 남은 자산 가치의 향상에 목표를 둡니다. 은퇴 시 연금자산이 많고 적고는 중요하지 않아요. 자산의 규모에 따라 운용 전략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니 그 점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Q. 삼성 한국형 RIF의 종류가 여러 가지던데 서로 어떻게 다른가요?
A. 삼성 한국형 RIF는 총 4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삼성 한국형 RIF 월지급식 펀드’는 매월 25일 정해진 지급률에 따라 현금을 정률 지급해요. 하지만 투자자가 자신의 재무상태나 생활방식을 고려해서 일정 비율(또는 일정 금액)을 판매사와 협의해 정하거나 나중에 필요할 때 자유롭게 환매를 하고 싶다면 ‘삼성 한국형 RIF 펀드’를 가입하면 되지요.
그리고 두 종류 펀드 모두 위험자산의 비중을 높여서 초과수익을 내고 싶다면 ‘플러스’라는 글자가 붙은 ‘삼성 한국형 RIF 플러스 월지급식 펀드’ 또는 ‘삼성 한국형 RIF 플러스 펀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Q. 글로벌 자산배분 하는 펀드 맞죠?
A. 그럼요! 오랜 기간 잘 운용해야 하는 연금펀드는 글로벌 자산배분이 필수입니다. 안정적인 운용이 최우선순위이기 때문이죠. 삼성 한국형 RIF는 삼성 한국형 TDF처럼 미국 캐피탈그룹과 공동개발하였는데요. 이 펀드에 가입하게 되면 여러분의 노후자산을 캐피탈그룹이 운용하는 6개 글로벌 펀드를 통해서 전 세계 70여 개국, 600여 개 주식과 채권에 광범위하게 분산투자하게 됩니다.
Q. 미국의 캐피탈그룹과 함께 삼성 한국형 RIF를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앞서 말씀드렸든 삼성자산운용은 최근 대표적인 연금펀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삼성 한국형 TDF를 함께 개발한 자산운용사입니다. 그만큼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상품을 함께 개발한 경험이 있고, 삼성 한국형 TDF의 성과가 캐피탈그룹과의 협업이 좋은 선택이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죠. 캐피탈그룹은 8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유서깊은 자산운용사입니다. 또한, 현재 1000조 원 이상의 연금자산을 운용(2016년 12월말 기준)하고 있는 연금에 특화된 자산운용사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은퇴자들의 소중한 자산을 운용하기에 적합한 파트너라고 판단했지요.
지금까지 성자씨와 함께 삼성 한국형 RIF에 대한 7가지 Q&A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들어보았는데요. 잘 모은 연금자산, 삼성 한국형 RIF를 통해 잘 쓰고 은퇴잔존자산으로 보다 안정적인 노후를 맞으시기 바랍니다.
삼성 한국형 RIF 자세히 알아보기
-> http://www.samsungfund.com/fund.do?code=2MI300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17-204호(2017.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