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자차 운전! 그러나 주유비는 물론 보험료, 자동차세, 자동차 소모품 교체, 주차비 등 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 들어가는 자가용 유지비에 들어가는 항목은 생각보다 훨씬 많습니다. 작년 녹색소비자 연대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가용 차량 운전자들은 자가용 유지비로 연간 462만 원(주 4회 운전자 기준)을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주유비로 월 25만 3000원, 연간 303만 8000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차량 유지비가 생활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10% 이내가 323명(36.6%)으로 가장 많았지만 생활비의 20% 이상을 차량 유지비로 사용하는 비율 또한 5.3%나 되는 것으로 조사되면서 운전자들이 자가용 유지비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은 친환경, ‘경제운전‘을 통해 연간 자가용 유지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가용 유지비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연료비를 비롯하여 타이어 교체, 수리, 유지 보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친환경 · 경제운전 10계명> 들어보셨나요? 연간 자동차 연료 소비를 10% 이상 줄이며 자가용 유지비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 경제운전 10계명>은 거창한 내용이 아니라 작은 운전습관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가용 유지비를 줄여주는 친환경 · 경제운전 10계명
① 시속 60~80km 경제 속도를 준수해요
세게, 더 빠르게~ 혹시 100km 이상의 스피드를 즐기는 운전습관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자동차 경제 속도인 60~80km,로 주행을 하게 되면 연비가 올라가며 연료비를 10%가량 절약할 수 있습니다.
② 3급(급출발 · 급가속 · 급제동) 하지 않기
3급(급출발 · 급가속 · 급제동)은 연료 낭비를 통해 연비를 올리고 오염물질을 내뿜는 환경오염의 주범입니다. 급출발을 10번 했을 때 100cc의 연료가 낭비되며 급 가속 시 연료 소비가 30% 이상 늘어나고 오염물질은 무려 50%나 증가하는 만큼 이제 3급 운전습관은 버리기로 해요!
③ 불필요한 공회전 이제 그만
대기 중이거나 짐을 싣고 내릴 때에는 긴 시간이 아니라는 생각에 시동을 끄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5분 공회전 시 1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연료가 낭비된다고 하니 연료 낭비가 큰 공회전을 줄이는 운전 습관이 필요합니다.
④ 신호대기 시 기어는 중립으로
신호대기 시 기어는 중립모드로 놓아 주세요~! 구동 모드로 유지할 때 보다 최대 30% 이상 연료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 물질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⑤ 주행 중 에어컨, 히터 사용 줄이기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은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차량에서도 중요합니다. 내부 온도에 따라 On/Off를 적절히 사용하며, 특히 오르막길에서 냉난방 사용을 줄이면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크답니다.
⑥ 트렁크 비우기
주기적인 자동차 트렁크 정리를 하고 계신가요? 불필요한 짐 10kg을 싣고 하루 50km 주행 시 80cc 연료가 낭비된답니다. 이뿐만 아니라 차량에 오랫동안 적재되어 있는 짐은 악취 발생의 원인이 되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증가시킵니다. 가벼운 자동차로 연비를 절약해보세요!
⑦ 내리막길에서 가속페달 밟지 않기
무심코 내리막길에서 밟았던 가속페달! 이제는 살포시 떼어주세요. 내리막길 운전 시 가속페달을 밟지 않으면 약 20%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답니다.
⑧ 출발 전 교통정보 확인하기
출발 전에는 항상 인터넷, 교통방송, 라디오, 네비게이션 등을 이용하여 최적경로를 검색해 보세요. 혹시 모든 도로가 막히는 상황이라면 저렴하면서 편리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좋겠죠?
⑨ 한 달에 한 번, 자동차 점검하기
한 달에 한번 타이어 공기압과 에어 클리너를 점검하고, 평소 엔진오일 등 배출가스 관련 부품 교환주기를 준수해 주세요. 점검을 통해 더욱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⑩ 유사연료 사용하지 않기
저렴한 가격의 유혹, 유사연료! 그러나 유사연료는 자동차 고장 원인이 되며 연비도 7.4%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또한 불량 휘발유는 오염물질이 16.3%나 더 높기 때문에 환경을 생각해서라도 절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친환경 경제운전 10계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금까지 무심코 해왔던 연료 낭비를 일으키는 운전습관 대신 친환경 경제운전습관을 들인다면 연비를 무려 10%나 올릴 수 있으며 연간 36만 원의 자가용 유지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간 자동차 유지비의 평균 금액이 462만 원인 것을 생각하면 약 1달 자동차 유지비를 절약할 수 있는 셈인데요. 만약 서울시 전체 차량이 친환경 경제운전 10계명에 동참한다면 연간 무려 1조 7백억 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놀랍습니다.
환경까지 살리는 친환경 경제운전의 효과
친환경 경제운전은 환경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서울시 전체 차량이 친환경 경제운전에 동참한다면 매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89만 톤 감소시킬 수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사회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초미세먼지(PM -2.5) 배출량은 79t나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경제, 환경적인 면에서의 장점과 안전운전 · 정기적인 점검을 통한 교통사고 발생률 감소까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친환경 경제운전! 자차 운전으로 얻은 편리함 이면에서 희생되어야 했던 것들은 결국 우리에게 고스란히 돌아올 텐데요. 오늘부터라도 운전자들이 친환경 경제운전으로 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는데 동참했으면 좋겠습니다.